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원봉 논란, 여당 내부에서도 ‘서훈’ 두고 온도 차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친북 독립운동가 김원봉 “빼앗긴 조국 위해 목숨 걸고 싸웠다”엔 공감대

-유공자 서훈 두고는 “주려고 하면 비판해라” vs “논의조차 막아선 안돼”

헤럴드경제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게재된 약산 김원봉의 프로필. 독립운동가로 분류돼 있다. [네이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홍태화 기자] ‘김원봉 서훈’ 논란에 여권 내에서도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해당 논란은 문재인 대통령이 약산 김원봉을 언급하며 “임시정부가 좌우합작을 이뤄 광복군을 창설했다”고 하면서 본격적으로 일어났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원봉 논란’을 중심으로 한 친북 독립운동가에 대한 여권 내 새로운 평가 움직임의 핵심은 ‘서훈 논의까지 하는 것이 옳으냐’다. 여권은 대체로 독립운동과 이념활동을 별개로 봐야 한다는 의견 자체에는 동의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김원봉의 월북 이후 행적을 끌어들여, 광복군 운동 자체를 색깔론으로 덧칠하는 일이야말로 역사 왜곡”이라고 했다.

의견은 서훈 부분에서 갈린다. 신중론자들은 기본적으로 여권에서 서훈 자체를 공식적 논의의 장으로 들여오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아직 여권 내부에서 논의가 안된 사안이기 때문에 정치권 논쟁으로 확대시킬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청와대도 “역사적 평가는 역사학계에서 할 의제”라고 선을 그은 상태다.

정무위 소속의 한 민주당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독립운동을 한 부분까지 부인할 수는 없다. 그것을 잊으면 그 가족은 얼마나 억울하겠느냐, 빼앗긴 조국을 위해 목숨을 걸고 싸운 부분은 어떻게 할 것인가”라면서도 “남북문제가 첨예한 상황에서 북한정권 수립에 공이 있는 분에게 서훈까지 주는 부분은 우리가 더 성숙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게다가 현재 보훈처 기준상 북한정권 수립에 동조한 사람은 줄 수 없게 돼 있다”며 “(야당의 비판은) 해당 규정을 우리가 바꾸려고 한다면 그때 할 비판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대통령 말 한마디를 따서 공격하는 것은 이념으로 나라를 분열시키는 것”이라고 했다. 국가보훈처는 앞서 “‘북한 정권에 직접적으로 기여한 자는 독립유공자 서훈이 안된다’는 단서 조항에 따라 그가 서훈 대상이 아닌 것은 확실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서훈에 긍정적인 목소리를 내는 이들도 있다. 일부 시민단체와 학계에서 적극적으로 나섰고, 여권에서도 지지하는 목소리가 존재한다. 친북 행적 때문에 독립운동이라는 공이 과도하게 폄훼됐다는 것이다.

주요 항일독립운동 관련 단체들은 조만간 ‘조선의열단 창단 100주년 기념사업’과 함께 ‘김원봉 서훈 서명운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참여단체는 ㈔운암김성숙선생기념사업회, ㈔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 단재 신채호 기념사업회 등 국내 7개 항일 독립운동 관련 단체로 알려졌다.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지난 7일 ‘약산 김원봉에게 독립유공자 서훈을 수여해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이날 오전 현재까지 서명한 인원은 8800여명이다.

여당의 공식행사에서도 비슷한 의견이 나온 바 있다.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은 지난달 2일 ‘독립지사 서훈,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이름의 당정청 정책토론회에서 “독립유공자 서훈 심사에 적용할 공적의 심사 대상과 평가는 시기적으로 1945년 8월 14일까지 해야 한다”며 “사회주의자들의 독립운동을 독립운동으로 인정하는 것이 원칙에 충실하다”고 했다. 정무위 소속 고용진 민주당 의원은 이와 관련 통화에서 “해당 의견에 동의한다”고 했다.

황장엽 전 노동당 비서와의 형평성 문제도 거론됐다. 강훈식 민주당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해 “주체사상을 만들었고 헌법 가치에 덤볐던 황장엽에 대해서 이명박 정부 때 우리가 포상하고 훈장하고 했던 것 아니냐”며 “김원봉은 독립운동을 한 분이고, (황장엽은) 독립운동을 한 적도 없고 주체사상 만들어서 대한민국에 간첩 보낸 사람”이라고 했다.

강 의원은 “대통령이 말한다고 해서 바로 서훈을 주는 것도 아니다”며 “서훈 절차는 또 별도로 시스템에 의해서 하는 거니까 그런 논의조차도 해 보는 것을 아예 막겠다고 한다면 저는 합리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같이 어울려서 서훈을 고민해야 된다”며 “이후에도 통합적 관점을 논의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th5@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