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지상욱 “文대통령 ‘김원봉 발언’은 서훈 주려는 작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원봉 언급, 보수세력 부정적 프레임 씌우는 시도”

헤럴드경제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ㆍ박상현 인턴기자]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김원봉 발언’에 대해 10일 “김원봉의 독립유공자 서훈 수여를 위한 2차 작전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현충일 추념사에서 약산 김원봉을 언급, 그의 독립 무장부대를 대한민국 국군 기원 중 하나로 평가했다. 지 의원은 이에 “문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김원봉에게 서훈을 주라고 지시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지 의원은 이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1차 작전인 지난 3ㆍ1절 100주년 기념식에서의 서훈 수여는 실패했다”며 “오창석 보훈혁신위원은 ‘김원봉 서훈 권고는 시간이 촉박해 3ㆍ1절에 하지 못했다. 심사 기준을 고쳐서라도 광복절이나 11ㆍ17 순국선열의 날에 수여하려는 게 보훈처의 입장’이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3ㆍ1절 때 서훈 불발을 만회하기 위해 이르면 오는 8월 작업을 마무리하고자 포석깔기에 나섰다는 주장이다.

지 의원은 또 대통령의 ‘김원봉 발언’이 보수세력에 부정적 프레임을 씌우는 시도라고 꼬집었다.

그는 “지난 3ㆍ1절 기념사에선 ‘친일파와 빨갱이’ 프레임, 지난 5ㆍ18 땐 독재자의 후예, 이번에는 기득권층으로 낙인 찍으며 보수를 이러한 틀에 가두려는 것”이라며 “마치 보수와 진보의 논쟁에서 보수를 ‘친일, 기득권, 친재벌, 부패, 부정, 한나라당’으로 예전에도 묶었듯(지금도 그렇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문 대통령은 (김원봉 언급을)본인이 주창한 대한민국 주류세력 교체를 이루는 수단으로 삼고자 할 것”이라며 “주류세력 교체와 국가 정체성의 재정립 작업이 보훈정책을 통해 시도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소속 민병두 정무위원장이 ‘국회가 열리는 대로 상훈법 개정안을 적극 논의하겠다’고 한 점 등이 단적인 예”라고 덧붙였다.

지 의원은 이번 ‘김원봉 발언’이 문 대통령이 강조하는 사회통합은 커녕 분열만 부추길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패스트트랙 정국이 끝나자 국회 정상화와 함께 내년 총선을 앞두고 ‘김원봉 국회’가 열린다”며 “남과 북이 대치하고 300만명 희생을 부른 6ㆍ25 동족상잔의 비극이 치유되지 않은 지금, 김원봉 서훈 논란으로 대한민국이 두동강 난다면 나라는 거덜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남북이 통일을 이룬 후 서로 화해하는 그 때 국민 합의를 통해 항일투쟁 공적을 위한 서훈을 그 분에게 드리자”며 “현재 상훈인 대한민국 건국훈장이란 이름 말고 다른 이름으로. 이게 옳지 않겠는가”라고 강조했다.

yu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