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플러스] 신도시 주차장 용지 탓 되레 주차난? 무슨 일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신도시를 조성할 때 주거용지나 상업용지와 함께 보통 주차장용지를 마련해 놓습니다. 주민들의 주차난을 막기 위한 것인데요. 그런데 일부 주차장 용지가 세차장이나 카센터로 사용되면서 주차난 해소는 커녕 오히려 주차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어쩌다 이렇게 된 것인지, 김태형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자]

경기 파주 신도시의 한 자동차 정비소입니다.

이곳은 원래 누구나 차량을 세울 수 있는 주차장 용지인데요.

그런데 주차장 대신 정비소가 들어서면서 외부 차량은 전혀 주차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주차법상 정비소와 같은 부대시설의 경우 규정상 전체 면적의 20%만 사용할 수 있지만 지켜지지 않은 것입니다.

주민들은 주차장 용지가 오히려 주차난을 일으키는 주범이라고 말합니다.

[파주 운정신도시 주민 : 세차장 차들 때문에 손님들이 차들을 많이 갖고 오니까, 택지 안에 차량이 유입되면서

주차 시비가 많이 붙고 있고, 사적인 영업 용도로 주차장을 쓰고 있는 형태라고…]

[박기정/파주 운정신도시 주민 : 오히려 세차장 외부 차량들이 더 많이 들어오면서 오히려 주변에 주차난을 더 야기시키는 거 같고요.]

카센터가 들어선 인근의 다른 곳도 상황은 비슷했습니다.

차량이 줄지어 세워져 있는 이곳에도 주민들을 위한 노외주차장 용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차공간이 이렇게 다른 용도로 사용되면서 제 역할을 못하고 있습니다.

어떤 곳은 주차장이 아예 식당 내부로 연결돼 있어 사실상 식당을 찾은 손님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건물 밖에서 외부차량 주차가능이라는 문구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실제 파주의 한 주택단지에 분양된 주차장 부지는 약 15곳.

이중 한 곳에만 주차타워가 세워졌고 나머지는 사실상 외부 차량이 주차할 수 없었습니다.

보통 주차장 용지는 다른 일반 용지보다 땅값이 70% 가까이 쌉니다.

그러자 일부 업자들이 주차장 용지를 산 뒤 부대시설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파주시는 주차장 용지를 일일이 단속하기는 어렵다고 해명했습니다.

[파주시청 관계자 : 일일이 현장을 다니면서 확인하면 좋지만 거의 현황은 민원 들어오는 거 위주로 알게 되고요. 주차를 할 수 있게끔 해야 되는데 외관상 표지를 달고 (주차장) 운영시간, 요금 이러한 표지판 규격을 해서 그렇게 안내를 해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파주 뿐 아니라 신도시가 들어선 다른 지역에서도 이런 갈등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주차장 용지에 대한 실태점검에 나선 뒤 개선책을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

김태형, 이동현, 정철원, 강한승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