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속초∙고성 산불피해 주민들 “정부 약속 어기고 찔끔 보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전 책임 규명 수사도 속도 못내
한국일보

속초 산불피해자 및 고성 상공인 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옆에서 산불로 인한 피해보상과 정책마련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월초 발생한 대형 산불로 삶의 터전을 잃은 강원 속초, 고성주민들이 분노가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두 달 넘게 정부에서 약속한 추가 지원은 ‘시계 제로’인 데다, 산불의 원인으로 지목된 전신주 관리 책임을 진 한국전력공사에 대한 수사 속도도 지지부진해서다.

속초고성산불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9일 “정부가 복구비 1,853억원을 지원한다고 하지만 실제 피해 주민이 받는 보상은 주택 완파 시 1,300만원, 반파 650만원이 고작”이라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이어 “산불로 1,400억원이 넘는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이마저도 받지 못해 재기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로선 빚을 더 내는 것 이외엔 다른 방법이 없다는 게 소상공인들의 현실적인 하소연이다.

피해지역 주민들의 불만은 장외 집회로 표출되고 있다. 비대위와 산불 피해주민은 5일 강원도를 항의 방문한 데 이어 7일엔 서울 청와대 인근과 국회 앞에서 원정 집회까지 열었다. 장일기 비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정부가 한때 법을 뛰어넘는 지원 대책까지 생각하고 있다고 했지만 이젠 모든 믿음이 무너졌다”며 울분을 쏟아냈다.

산불 피해 배상 책임 관련, 관련자들의 기소 지연 등을 비롯해 한국전력공사에 대한 수사 지체도 현지 주민들의 분노를 더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비대위는 최근 정부에서 먼저 피해액의 35%를 피해지역에 지급하고 한전에 구상권을 청구해 달라’고 청와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촉구했다.

비대위는 “정부의 미온적 태도와 한전의 외면, 경찰의 늑장수사에 이재민들은 거리로 나설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며 향후 투쟁수위를 높여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국일보

속초 산불피해자 및 고성 상공인 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피해보상 촉구 집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은성 기자 esp7@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