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文 추념사 이후… 김원봉 서훈" 靑청원에 서명운동까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상욱 "文대통령 추념사, 고도로 기획된 김원봉 서훈 위한 작전"

조선일보

의열단원 박차정(왼쪽)과 의열단장 김원봉의 결혼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현충일 추념사에서 김원봉을 언급한 후 일부 독립운동 관련 단체들이 대대적인 '김원봉 서훈(敍勳) 서명운동'을 추진하겠다고 나섰다.

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와 운암김성숙선생기념사업회, 단재신채호기념사업회 등 7개 독립운동 관련 단체들은 올해 조선의열단 창단 100주년 기념사업의 하나로 '약산 김원봉 서훈 대국민 서명운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오는 8월부터 11월까지 광주·대구·대전·부산을 돌며 서명을 받겠다는 것이다.

이들 단체는 조선의열단이 김원봉뿐 아니라 신채호, 이육사, 정율성, 윤세주 등이 몸담은 독립운동 단체였던 만큼, 창단 100주년 기업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예산 지원도 정부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움직임에 대해 문 대통령이 현충일 추념사에서 김원봉의 광복군 합류를 평가하는 등 의미를 부여하자, 김원봉의 독립유공자 서훈을 위한 후속 작업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지난 7일 '약산 김원봉에게 독립유공자 서훈을 수여해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와 9일 오후 1시 현재 6300여명의 청원동의를 얻었다. 이 청원 작성자는 "김원봉이 이끈 의열단의 활약과 조선의용대의 무장투쟁은 광복군의 한 축이 됐고, 오늘날 국군의 동력으로 이어졌다"며 "반드시 서훈이 제대로 이뤄지고 역사가 재평가돼야 불행했던 과거가 되풀이되지 않는다"고 했다.

김원봉은 광복 전 조선의열단을 이끌며 항일(抗日) 운동을 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해방 후 월북해 북한 정권 수립에 참여했다. 특히 6·25 남침 이후 전쟁 기간에 북한 국가검열상, 노동상을 지냈다. 우리의 검찰총장, 노동부장관에 해당하는 직위로 김일성 정권의 전쟁 지휘부 역할을 수행한 것이다. 그는 전쟁 중이던 1952년 3월 북한 정권이 수여한 '노력훈장'의 첫 번째 수상자에 올랐다.

이 때문에 대한민국 건국(建國)을 전제로 한 독립운동가에게 주어지는 독립유공자 서훈(건국훈장)을 김원봉에게 할 수 있느냐를 두고 정치권과 학계에선 여전히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상훈법11조는 건국 훈장에 대해 "대한민국 건국에 공로가 뚜렷하거나 국가 기초를 공고히 하는 데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수여한다"고 명시해놨다. 그런데 김원봉은 대한민국이 아니라 북 정권 수립에 기여한 사람이다. 일부에선 임시정부 수립을 건국으로 보고 김원봉의 항일 공적을 강조하지만 대한민국을 없애려는 6·25전쟁에서 공을 세운 인물이 김원봉이다.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은 지난 8일 페이스북에서 "(문 대통령의) 이번 추념사는 고도로 기획된 김원봉 독립유공자 서훈 수여를 위한 제2차 작전의 시작"이라고 했다. 지 의원은 "항일투쟁의 공은 인정되지만 6·25 전쟁을 일으킨 김원봉을 통해, 주류세력 교체와 국가정체성의 재정립 작업이 '보훈정책'으로 시도되고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유병훈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