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김원봉 언급 후폭풍… 갈 길 바쁜 정국에 이념논쟁 불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현충일 추념사에서 월북 독립운동가 '약산 김원봉'을 언급한 문제로 정국이 또 한번의 중대 고비를 맞고 있다. 문 대통령 발언에 야당이 즉각 거세게 반발하는 등 정치권의 이념 논쟁으로 불통이 튀면서 연일 충돌이 이어지고 있어서다. 국회 정상화 문제로 막판 진통을 거듭하던 정국도 이같은 돌발변수까지 겹치면서 더욱 요동치게 생겼다.

문 대통령 발언 이틀째인 7일 자유한국당 등 일부 야당은 이 문제로 대한민국의 정체성이 크게 상처받았다며 맹비난했고,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색깔론 시비를 중단하라고 맞서면서 진영간의 자존심 대결 양상으로 불길이 번지고 있다.

또 문 대통령이 국가 수반으로는 처음으로 사회주의계열 독립운동가에 대한 재평가 문제를 언급해 사회적 공론화의 물꼬가 트이면서 앞으로 제2, 제3의 사회주의계열 독립운동 인사들에 대한 재평가 논의도 줄줄이 이어질 전망이다.

약산 김원봉은 역사학계에서도 독립운동 등 업적에 대한 평가가 크게 교차하는 인물이다.

그는 1919년 항일 무장투쟁 조직인 의열단을 조직해 요인 암살 등 무정부주의 투쟁을 벌인 대표적 사회주의 계열 독립운동가로 분류된다.

그는 광복을 앞둔 1944년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국무위원 및 군무부장 활동 등으로 임정과 광복군에서의 역할이 평가받는 반면에 월북 뒤 행적 등은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다. 국가보훈처 독립유공자 서훈 대상에 포함하는 문제가 최근까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것도 이 때문이다.

일부 야당은 특히 문 대통령이 대한민국 국군의 뿌리를 약산 김원봉 등 사회주의 계열 독립운동 세력까지 포함한 점에서 대한민국 정통성 훼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또 나아가 한미동맹의 토대가 됐다고 평가한 부분도 도마위에 올랐다. 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나만 옳고, 남은 그르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 분열·갈등 유발이 도를 넘어섰다"며 비난했다. 또 "국가의 부름을 받고 자유 대한민국을 지킨 유공자와 그 가족들에게 너무도 가혹한 고문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6·25 전쟁에서 죽어간 이들의 수많은 무덤 앞에서 북한의 6·25 전쟁 공훈자를 소환해 추켜세울 수 있는 건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했다. 또 "호국영령에 대한 모독이자 도발"이라고 지적했다.

반면에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문 대통령 발언은) 약산 김원봉 선생의 월북 전후 행적을 구분해 공은 공대로 인정해줄 수 있는, 애국에 대한 통합적 관점을 말한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도 최석 대변인이 "자신들의 뿌리가 친일파에 있다는 것을 자백하는 것"이라고 맞섰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 추도사에서 "광복군에는 무정부주의 세력 한국청년전지공작대에 이어 약산 김원봉 선생이 이끌던 조선의용대가 편입돼 마침내 민족의 독립운동역량을 집결했다"고 했다. 또 "통합된 광복군 대원들의 불굴의 항쟁 의지, 연합군과 함께 기른 군사적 역량은 광복 후 대한민국 국군 창설의 뿌리가 되고, 나아가 한미동맹의 토대가 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는 김원봉 평가에 대한 정치권의 논란과 관련 이날 "임시정부도 이념과 정파를 뛰어넘어 통합을 통해 구성됐고, 백범일지에 보더라도 김구 선생께서 임시정부에 모두 함께하는 대동단결을 주창한 바가 있다"며 문 대통령이 김원봉 언급의 배경으로 거듭 '통합'의 메시지를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