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靑 “김원봉 통합 사례로 언급한 것…역사적 평가는 학계 몫”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청와대는 7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현충일 추념사에서 ‘김원봉’을 언급해 논란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정파와 이념을 뛰어 넘어 통합으로 가자는 취지”라고 거듭 강조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7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추념사의 핵심 메시지는 애국 앞에서 보수와 진보가 없다는 것”이라며 “그런 취지에 대한 역사적 사례를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임시정부도 이념과 정파를 뛰어넘어 만들어졌고, 백범 김구 선생께서도 임정에서 모두 함께 하는 대동단결을 주창했고, 거기에 김원봉 선생이 호응했다”며 “(문 대통령이) 독립 과정에 있었던 김원봉 선생의 역할을 통합의 사례로 얘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현충일에 김원봉을 언급한것 자체가 문제라’는 비판에 대해서는 “대통령 메시지의 핵심은 애국 앞에서 진보·보수가 없고 상식 안에서 애국을 생각하면 통합으로 갈 수 있다는 취지”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 김원봉을 ‘국군 창설의 뿌리’ 처럼 언급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 자체가 비약”이라며 “(추념사의) 맥락을 보면 통합된 광복군이 국군 창설의 뿌리이고 한미 동맹의 뿌리가 됐다고 분명하게 얘기했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원봉 선생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역사학계에서 할 의제로 본다”고 말했다.
서훈 수여 여부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발언과 서훈은 별개”라며 “서훈은 별개의 절차와 기준이 있다. 절차와 기준에 따라 정하면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 현충일 추념사에서 “광복군에는 무정부주의 세력 한국청년전지공작대에 이어 약산 김원봉 선생이 이끌던 조선의용대가 편입돼 마침내 민족의 독립운동역량을 집결했다”며 “통합된 광복군 대원들의 불굴의 항쟁의지, 연합군과 함께 기른 군사적 역량은 광복 후 대한민국 국군 창설의 뿌리가 되고, 나아가 한미동맹의 토대가 되었다”고 언급했다.

이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다른 날도 아닌 현충일에 6·25 남침 공로까지 북한으로부터 인정받은 김원봉을 문 대통령은 또다시 치켜세웠다”며 “6·25 참전 용사 가족들의 마음에 대못을 박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바른비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말은 보수, 진보가 없다고 하면서 (김원봉처럼) 사실은 보수, 진보 편을 갈라놓을 일방적인 주장을 무늬를 바꿔가며 이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일제강점기 의열단으로 활동하며 무장 투쟁을 했던 김원봉은 광복 이후인 1948년 월북해 북 국가검열상, 노동상 등을 거쳤다. 1952년에는 6·25전쟁에서 공훈을 세웠다며 김일성으로부터 훈장을 받아 그간 국가보훈처의 국가유공자 선정에서 제외됐었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