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국당 "文대통령의 김원봉 헌사, 귀를 의심" 비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자유한국당은 6일 문재인 대통령이 현충원 추념사에서 약산 김원봉 선생을 언급한데 대해 "6·25에서 전사한 호국영령 앞에서 김원봉에 대한 헌사를 낭독한 것이 상식의 선 안에 있는가"라며 비난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귀를 의심케하는 대통령의 추념사"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항일 무장투쟁을 위해 임시정부가 좌우합작으로 창설한 광복군을 소개하며 "약산 김원봉 선생이 이끈 조선의용대가 편입되면서 민족의 독립운동역량을 집결하게 됐다"며 추켜세웠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우리에게는 사람이나 생각을 보수와 진보로 나누며 대립하던 이념의 시대가 있었다. 스스로를 보수라고 생각하든 진보라고 생각하든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상식의 선 안에서 애국을 생각한다면 우리는 통합된 사회로 발전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전 대변인은 대통령의 역사인식을 문제삼으며 "1948년 월북해 6·25에서 세훈 공훈으로 북한의 훈장까지 받고 북의 노동상까지 지낸 김원봉이 졸지에 국군창설의 뿌리, 한미동맹 토대의 위치에 함께 오르게 됐다"며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힐난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독립과 건국이라는 역사의 갈래를 분별하지 않고 6·25 전쟁이라는 명백한 북의 침략전쟁을 부각시키지 않았았다"며 "이 정부에서 김원봉에 서훈을 안기기 위한 눈물겨운 노력은 보훈처를 넘어 방송 드라마에 이르기까지 전방위로 펼쳐지고 있다. 여기에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가 종지부를 찍은 것"이라고 말했다.


전 대변인은 "대통령과 집권세력이 믿고 싶고 보고 싶은대로 공식연설을 작성해 낭독하고 이것이 하나의 새로운 역사로 규정돼 후대에 전달되는 것은 그 자체로 역사왜곡"이라며 "전쟁의 포화속에서 나라와 가족을 위해 붉은 피를 조국의 산야에 흘린 6·25 전사자들을 뒤에 모셔두고, 눈물로 세월을 견뎌낸 가족들을 앞에 두고 북의 전쟁 공로자에 헌사를 보낸 대통령은 자신의 말대로 보수, 진보를 떠나 최소한의 상식의 선 안에 있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반면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의 말은 역사적 사실이며 광복군에 대한 정당한 평가"라며 "약산 김원봉의 월북 이후 행적을 끌어들여 광복군 운동 자체를 색깔론으로 덧칠하는 일이야말로 역사왜곡"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최고의 독립투사조차 포용하지 못했던 뼈아픈 배척의 역사를 이제 뛰어넘을 때가 됐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