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재판 중’ 이명박 전 대통령, 해외 포럼 초청 받았다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DB]


[헤럴드경제=이명수 기자] 다스 자금 횡령 등 혐의로 1심에서 중형을 선고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해외 포럼으로부터 기조연설자로 초청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참석 가능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측은 3일 “지난달 21일 콜롬비아 보고타 상공회의소로부터 아고라 보고타 포럼 초청장을 받았다”고 밝혔다.

아고라 보고타 포럼은 콜롬비아에서 ‘남반구판 다보스 포럼’을 목표로 만들어진 국제행사로 오는 9월4일부터 5일까지 예정돼 있다.

보고타 상공회의소는 이 전 대통령에게 ‘지속가능한 도시와 경제 성장’ ‘서울과 대한민국으로부터의 교훈’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과 패널토론을 요청했다.

이 전 대통령은 퇴임 이후 지난 2017년까지 16차례에 걸쳐 국제행사에 초청돼 기조연설과 강연 등을 해왔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은 특정범죄가중처벌법(특가법)상 뇌물수수·국고손실,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상 횡령·조세포탈,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대통령기록물법 위반 등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고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법원은 지난 3월 주거·외출 제한, 접견·통신금지, 10억원의 보증금 납입 등 조건부 보석을 허가했다.

이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이전에도 요청이 오곤 했는데 다른 일정과 겹치면서 당시 참석하지 못했다”며 “참석 여부는 항소심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husn7@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