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일촉즉발` 현대중공업, 주총장 변경소문에 노조원 정문 집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측 버스 10여대 동원해 정문 차벽 설치

사내체육관 장소변경 예상에 조합원 집결

이데일리

31일 현대중공업이 울산 본사 정문 앞에 버스로 차벽을 설치한 가운데 집회하는 노조와 대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31일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법인분할)을 결정하기 위한 주주총회 장소가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에서 사내 체육관으로 변경된다는 소문이 돌면서 노조원들이 사내 정문으로 집결하고 있다.

현재 노조원 수백명이 정문을 에워싸며 법인분할 반대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는 상태다. 사측은 회사버스 10여대를 동원해 노조원들의 출입을 막고 나서 실제 주총 장소가 변경될 경우 노사 간 충돌이 예상된다.

만약 장소가 변경될 경우 장소 변경 고시는 오전 10시 이후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사측 관계자는 “주주 검사인이 노조에 두번 퇴거 요청을 한 상황”이라면서도 “현재 아직까지 장소 변경은 없다”고 말했다.

앞서 현대중공업의 주주와 주총 준비요원, 질서 유지요원 등 500여명은 이날 오전 7시45분께 한마음회관에서 100여m 이상 떨어진 진입로 입구까지 도착해 주총장에 진입하려다가 주총장 안팎을 점거한 노조에 막혀 2시간여 넘게 대치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물적분할에 반대해온 현대중공업 노조는 나흘째 전면파업하고 닷새째 한마음회관을 점거 농성 중이다. 또 현대중공업 노조 외에도 민주노총 소속 울산지역 금속노조 조합원들까지 합세해 수천 명이 현장에 집결한 상태다. 민주노총 최대 조직인 현대자동차 노조도 확대간부와 1직 현장조직위원 등 1000명 가량을 현장에 파견했다.

민주노총은 경찰 병력을 투입해 강제진압을 시도할 경우 총력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현대차 노조는 공권력 투입시 전 조합원이 파업하고 한마음회관으로 집결하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사측은 회사와 계약한 경비용역업체 인력 190명 현장 배치를 경찰에 신고했으며 주총 안내요원도 수백명 확보했다. 경찰은 기동대 경력 64개 중대 4200명을 배치해 충돌에 대비하고 있다.

이데일리

현대중공업 주주총회날인 31일 오전 현대중공업 노조가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는 한마음회관 앞에서 회사 측과 노조 측이 대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