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현대중공업 주주, 주총장 입구서 노조와 대치…공권력 투입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현대중 노사 주총장서 대치 [사진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사측이 31일 주주총회를 개최할 예정인 울산 한마음회관 진입을 시도했다가 노조에 막혀 대치 중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의 주주 감사인 변호사, 질서 유지요원, 주주 등 500여명은 이날 오전 7시45분께 한마음회관에서 100여m 이상 떨어진 진입로 입구에 도착해 주총장 진입을 시도했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주주총회에서 법인분할(물적분할) 안건을 올릴 예정이다. 그러나 구조조정을 우려한 노조원 노조원 2000여명은 오토바이 1000여대로 주총장 진입로와 입구를 모두 막고 주주들의 입장을 봉쇄하고 있다.

당초 현대중공업은 주총장의 변경을 검토하기도 했다. 그러나 법원이 노조의 한마음회관 점거를 풀라며 사측의 부동산 명도 단행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면서 현대중공업은 한마음회관에서 주총을 강행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금속노조는 노사 대치 현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 등 공권력이 투입되면 울산지역 사업장이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금속노조 최대 사업장인 현대차의 하부영 노조 지부장도 "주총장이 침탈되면 현대차 전 조합원의 농성장 집결 지침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현재 기동대 경력 64개 중대 4200명을 주총장 인근에 배치해 충돌에 대비하고 있다.

[디지털뉴스국 이상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