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현대중공업 주총]“현대중 주총장 사수” 노동자 대거 집결…전운 감도는 울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긴장 팽팽한 ‘한마음회관’

경향신문

“법인 분할 중단하라” 현대중공업 법인 분할을 위한 주주총회를 하루 앞둔 30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조합원과 영남지역 노동자들이 주총장인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법인 분할 중단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건물 출입문을 막고 농성 중인 이들은 주총 당일에도 사측의 진입을 원천봉쇄하기로 했다. 강윤중 기자 yaja@kyunghyang.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법원 ‘점거 농성 해제’ 결정에

노사 충돌 위기감 더 높아져

주총장 ‘울산대’ 변경 소문에

조합원 3000여명 집회 신고

주총 연기될 가능성은 적어

“법인 분할되면 세수 감소…

한국조선해양 본사 존치를”

울산시·시민단체 다른 시각


회관 건물 안으로 통하는 출입문은 하나도 남김없이 모두 봉쇄됐다. 노조원들은 외부 침입에 대비해 창문을 의자나 합판으로 가렸다. 회관 주변을 가득 메운 노조원들의 차량과 오토바이, 천막, 그늘막 등은 바리케이드가 됐다.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법인분할)을 위한 주주총회를 하루 앞둔 30일 주총장인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에는 극도의 긴장감이 흘렀다.

노조의 목표는 오직 ‘주총장 사수’였다. 이날 오후 5시부터는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주관하는 ‘영남권 노동자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부산·경남·대구·경북 지역에서 온 노동자들이 대거 몰리면서 한마음회관 주변 일대는 북새통을 이뤘다. 노동자들은 30여분 동안 약식집회를 열고 “현대중공업 분할 저지” “대우조선 인수 저지” “노동자 생존권 사수”를 외쳤다. 이어 ‘법인분할 저지 문화제’를 밤늦게까지 이어갔다.

영남권 노동자들은 주총 당일인 31일에도 오전 6시 한마음회관에 재집결하고, 주총 예정 시간인 오전 10시 법인분할 주총 저지투쟁을 벌이면서 사측의 주총장 진입을 원천봉쇄하기로 했다.

■ 경찰력 강제집행할까?

이날 사측이 노조를 상대로 제기한 부동산명도단행 가처분 신청에 대해 법원이 인용 결정을 내린 것도 충돌 긴장감을 높였다. 법원은 한마음회관이 조합원의 근무지가 아니며 노조가 무단점유한 사실을 인정해 점거농성을 풀라는 취지의 결정을 했다. 사측이 법원에 점거농성 해제 신청을 할 경우 법원집행관이 이를 노조에 알리고 실제 집행을 할 수 있다. 또 노조가 완강히 저항할 경우 경찰력을 현장에 투입해 강제집행할 수도 있다.

사측은 이날 법원 결정문을 받은 즉시 농성해제 집행 신청을 냈다. 그러나 경찰 관계자는 “경력 배치는 노사 간 충돌 같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는 것이지, 다른 의도는 아직 없다”고 말했다.

■ 주총장 급변경 가능성?

노조는 사측의 주총장 급변경에도 대비하고 있다. 사측이 주총장이 변경된 점을 주주들에게 충분히 알리고, 변경된 장소로 주주들이 이동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면 주총 효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취지의 대법원 판례가 있기 때문이다.

법인분할을 위한 주총은 본사가 위치한 지자체 행정구역(울산시) 안에서는 어디서든 열 수 있다. 노조는 이에 따라 울산 남구 울산대 캠퍼스를 주총장 예상지로 보고 31일 조합원 3000여명이 참가하는 집회신고를 경찰에 냈다. 사측 관계자는 주총장 변경 여부에 대해 “현재로선 한마음회관 이외의 옵션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주총이 연기될 수도 있겠지만, 사측은 “기업결합심사 등 일정이 촉박해 연기는 검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주총을 아예 현대중공업 사업장 내부에서 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울산시민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보안과 경비가 확실한 곳이고, 당초 주총장인 한마음회관과 가깝기 때문이다.

■ 울산시·시민단체 마지막 호소

현대중공업 법인분할을 바라보는 울산시와 시민단체들의 시각은 노조와 조금 다르다.

울산시와 시민단체들은 법인분할 자체를 반대하기보다 분할 후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본사의 울산 존치를 더 요구하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현대중공업 본사가 이전하면 법인소득세 같은 세수 감소가 불가피하고, 인력의 외지 유출 등 산업도시 위상에도 큰 타격이 있다”고 말했다. 울산시교육청도 이날 성명을 내고 “현대중공업은 재벌의 소유물이 아니라 울산 노동자들과 울산시민들의 자산인 만큼 울산에 대한 사회적 책무를 저버리지 말라”고 촉구했다.

백승목 기자 smbaek@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