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북, “힘의 사용은 결코 미국의 독점물 아냐”…군사행동 예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한이 “힘(군사력)의 사용은 결코 미국의 독점물이 아니다”며 군사적 행동을 통해 미국에 맞서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29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한 외무성 미국정책연구실장의 담화를 통해서다. 연구실장은 담화에서 “미국은 베트남 하노이 회담을 앞두고 네바다주 핵실험장에서 29번째의 임계전핵실험을 했다”며 “3~5월엔 우리(북한) 대륙간탄도로켓 요격을 가상한 실험에 이어 미니트맨-3(대륙간탄도미사일), 잠수함 발사탄도미사일 트라이던트-2D- 5 발사했다”고 밝혔다. 임계전핵실험은 핵폭발의 원료인 플루토늄이 연쇄 핵분열반응을 일으키는 임계상태에 이르기 전에 폭발을 중지시키는 핵실험이다.

중앙일보

지난 9일 북한이 평북 구성에서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 [사진 노동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최근에는 (미국이) 최신상륙함들을 일본에 전진 배치하고 핵탄두탑재가 가능한 해상발사 순항미사일을조선(한)반도 주변에배비(배치)하려는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며 “제반 사실들은 미국이 6 .12 조미(북미) 공동성명을 안중에도 두지 않고 있으며 힘으로 우리를 덮치려는 미국의 야망은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은 우리에 대한 ‘최대의 압박’전략을 변함없이 추구하면서 경제적으로 우리를 질식시키려고 책동하고 있다”며 “겉으로는 대화를 제창하지만 사실에 있어서는힘에 의거한문제 해결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드러내 보였다”고도 했다.

연구실장은 “구름이 자주 끼면 비가 오기 마련이듯이 미국은 저들의 적대행위가 가뜩이나 불안정한 조선반도 정세에 긴장을 더해주고 역류를 몰아오는 결과를 초래할 수있다는 것을명심하는 것이좋을 것”이라며 “힘의 사용은 결코 미국의 독점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북한의 주장은 외무성 대변인 또는 성명보다 한 단계 아래의 형식을 취했다. 이는 북한 상선 와이즈 어니스트호를 미국이 억류(10일)에 대한 김성유엔주재 북한 대사의 기자회견(21일) 등 다각적인 외교전의 연장선으로 읽힌다. 그러나 외무성 관계자가 “힘의 사용”이라는 표현을 언급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반발의 형식을 대변인이나 성명 등으로 단계적으로 높이는 ‘다음 수’를 열어둔 동시에 외무성에서 군사적 행동을 암시함으로써 미사일 발사 등 군사적 긴장을 염두에 둔 조치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전직 정부 고위 당국자는 “지난 4일과 9일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작은 무기’라고 평가하며 북한을 달래려는 분위기”라며 “북한은 ‘너희가 그렇게 한다면’이라는 특유의 조건부 위협을 통해 군사적 행동을 위한 명분을 쌓고, 대화로 돌아서라고 미국을 압박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정용수 기자 nkys@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