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두쪽 나뉜 바른미래, 이번엔 '징계' 놓고 다시 격돌 조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 윤리위, 내일 심의 안건에 바른정당계 최고위원도 포함

바른정당계 "윤리위는 손학규 사조직"…'맞불' 검토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왼쪽)과 유승민 의원(오른쪽)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오는 31일로 예정된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의 징계 안건 심의를 앞두고 계파 갈등이 다시 고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징계 안건으로 바른정당계 수장 격인 유승민 의원과 손학규 대표의 퇴진론을 촉구하는 하태경 최고위원이 포함됐고, 역시 바른정당계 이준석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절차 개시 여부도 논의 대상으로 올랐기 때문이다.

손 대표 측근으로 통하는 이찬열 의원에 대한 징계안도 대상 안건이다.

당 윤리위는 31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이들에 대한 징계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송태호 당 윤리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제소 건이 들어와서 개최할 필요가 있으며 2주 전에도 열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해 위원들 합의에 따라 다시 열기로 했다"면서 "징계안을 어떻게 접근하고 처리할지 이야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 의원은 선거법 개정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리려는 당 지도부를 '문재인 정권 하수인', '민주당 2중대'에 빗대 비판했다는 이유로 제소됐다.

하 최고위원은 손 대표에게 "나이가 들면 정신이 퇴락한다"고 말해 노인 비하 논란을 불러일으킨 점, 이 최고위원은 4·3 보궐선거 당시 음주 유세를 한 의혹 등이 제기됐다.

이 의원은 유 의원을 향해 '좁쌀 정치'라고 비판하며 "꼭두각시들을 데리고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가라"고 한 사실을 바른정당계가 문제 삼았다.

징계 수위는 제명, 당원권 정지, 당직 직위해제, 당직 직무 정지, 경고 등이다.

직무 정지 이상의 처분을 받게 되면 최고위원직 유지나 내년 총선 공천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최고위 회의
[연합뉴스 자료사진] (끝)



바른정당계는 오신환 원내대표 취임 이후 손 대표 사퇴와 '혁신위' 수용을 압박하자 손 대표 측이 당무 운영에 대한 비판을 무력화하기 위해 윤리위를 활용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품고 있다.

바른정당계 관계자는 통화에서 "하태경·이준석 최고위원이 징계를 받으면 직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며 "손 대표가 최고위에서의 수적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 윤리위를 활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앞서 지난달 이언주 의원은 손 대표에게 '찌질하다'고 발언에 대해 윤리위가 '당원권 정지 1년'을 결정하자 탈당했다.

여기에 송태호 윤리위원장 역시 손 대표의 대선준비 모임인 동아시아미래재단 소속이었으며, 손 대표가 임명한 최도자 수석대변인을 포함해 지난달 이후 위원 구성이 그대로여서 편파적 심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게 바른정당계의 주장이다.

이에 따라 바른정당계는 손 대표가 당 운영을 독단적으로 하며 당헌·당규를 위반한 사례나, 그가 음주 상태로 지역 행사 등에 참여했다는 제보 등을 모아 손 대표를 윤리위에 제소하는 식의 '맞불 대응'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송 위원장은 "저의 중립성을 문제 삼으려 했다면 임명 절차 때 이야기했어야 한다"며 "징계절차를 다루는 시점에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논의를 유리하게 끌어가려는 의도"라고 반박했다.

bangh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