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日 야권, 참의원 '1인 선거구' 30곳 후보 단일화 합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베 정권 타도 기치…'힘든 싸움 될 것' 자민당 내 경계감 고조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오는 7월 21일 치러질 것으로 예상되는 일본 참의원(상원) 선거가 집권 자민당과 야당 연합체 간의 2파전 양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30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입헌민주, 국민민주, 공산, 사민당과 사회보장 재건 국민회의 등 5개 야권 당파는 전날 국회에서 당수 모임을 갖고 참의원 '1인 선거구' 32곳 가운데 30곳에서 단일 후보를 내세우기로 합의했다.

5개 야권 당파는 이번에 합의하지 못한 미야기(宮城), 가고시마(鹿兒島) 등 2개의 남은 '1인 선거구'에서도 단일 후보 옹립 작업을 서두르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한 명의 당선자를 내는 32개 전체 '1인 선거구'에서 야권 단일 주자와 공명당과 연정을 이루는 자민당 측 후보 간의 양자 맞대결이 펼쳐질 공산이 커졌다.

연합뉴스

(도쿄 교도=연합뉴스) 야권 제1당인 입헌민주당의 에다노 유키오대표(가운데)가 29일 국회에서 다른 4개 야당 정파 당수들과 올 7월 예정된 참의원 선거의 후보 단일화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이번 참의원 선거는 중의원 해산 가능성 등 일부 변수에 따라 투표일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예정대로 내달 26일 정기국회가 끝난다면 오는 7월 21일 치러지게 된다.

3년마다 열리는 일본 참의원 선거에서는 6년 임기인 참의원 의석의 절반을 교체한다.

작년 선거법 개정으로 참의원 전체 의석 수가 6석 늘어난 248석이 됐기 때문에 이번에는 선거구 74명(1인 선거구 32명 포함), 비례대표 50명 등 모두 124명을 뽑게 된다.

이번 참의원 선거는 2012년 12월 총선 승리 이후 재집권에 성공한 뒤 장기집권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정부의 공과에 대한 평가의 성격이 짙다.

아울러 평화헌법 개정을 추진하는 자민당 중심의 집권 정파가 개헌 발의 의석을 확보할지가 최대 관심사다.

비개선 의원이 121석이어서 향후 3년간 참의원 정원은 245석(121+124)이 된다.

현재 집권 정파인 자민·공명당이 확보한 비개선 의석은 70석이어서 개헌 발의에 필요한 3분의 2 이상 의석(164석)을 유지하려면 (개헌에 호의적인 것으로 알려진 7명을 고려할 경우) 87석을 가져와야 한다.

이는 이번에 걸린 전체 의석의 70.2%를 확보해야 한다는 의미여서 야권이 후보 단일화를 통해 뭉칠 경우 자민당에는 쉽지 않은 과제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요미우리는 야권의 후보 단일화 합의는 아베 정권에 대한 비판 표가 분산돼 여당에 어부지리를 안기는 사태를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야권은 후보 단일화를 이루지 못했던 2013년 참의원 선거 때는 1인 선거구에서 한 석을 확보하는 데 그쳤지만, 단일 후보를 냈던 2016년에는 11곳에서 승리했다.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입헌민주당 대표는 1인 선거구의 야권 후보 단일화 합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아베 정권을 타도하는 참의원 선거를 치르기 위한 중요한 일보를 내디뎠다"고 말했다.

요미우리는 야당의 후보 단일화 협상이 진전된 것에 대해 자민당 내에서 힘든 싸움이 될 것이라며 경계감이 높아지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parks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