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외교부 "통화 유출 외교관, 이전에도 두 차례 강효상에 기밀 유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미정상 간 통화내용을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에게 유출한 의혹을 받는 주미대사관 간부급 외교관 K씨가 이전에도 2차례나 더 강 의원에게 외교기밀을 유출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이날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에서 개최한 긴급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에 참석, "K외교관이 강 의원에게 기밀을 유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닌 것으로 파악했다"며 이같이 보고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전했습니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조 차관은 "K외교관이 앞서 2차례 외교기밀 유출을 해 총 3차례 기밀을 유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전 유출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조사를 진행하지 않아 조사를 더 해봐야 한다"는 취지로 보고했습니다.

이 같은 보고를 들은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은 외교부에 철저한 진상 조사를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 참석자는 통화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이전에도 두 번이나 기밀을 유출했다는 보고에 K외교관이 외교 기밀을 상습적·습관적으로 유출해 온 것 아닌가 하고 강하게 의심하는 분위기였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K씨가 한미정상 통화내용에 앞서 어떤 내용의 기밀을 강 의원에 유출했는지는 회의에서 보고되지 않았다고 참석자들이 전했습니다.

아울러 K씨와 함께 징계위에 회부된 외교부 직원 2명은 통화내용이 담긴 문서를 복사해 K씨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다른 회의 참석자는 "외교부가 다른 직원 2명은 기밀이 담긴 문서를 배포할 권한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복사해 K씨에게 전달했다고 회의에서 보고했다"고 전했습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간사인 이수혁 의원은 "K외교관도 그렇고, 강 의원도 그렇고 정상통화를 이같이 공개하면 외교부가 지킬 비밀이 더 이상 뭐가 있겠는가"라며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PLAY! 뉴스라이프, SBS모바일24
▶[인-잇] 사람과 생각을 잇다
▶네이버 메인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