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2716670 0032019052752716670 06 0602001 6.0.15-RELEASE 3 연합뉴스 0 related

SBS '런닝맨', 웹툰 '머니게임' 표절 공식사과

글자크기

원작자 배진수 작가 "콘텐츠 무단 사용 앞으로는 발생하지 않길"

연합뉴스

'런닝맨' 사과 자막
[SBS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SBS TV 예능 '런닝맨' 제작진이 네이버웹툰 '머니게임' 포맷을 표절한 데 대해 공식 사과하고, 원작자가 이를 수용했다.

'런닝맨' 제작진은 지난 26일 방송 도입부에서 "런닝맨 제작진은 지난 449회 방송에서 사전에 양해를 구하지 않고 웹툰 '머니게임'의 설정 및 스토리 일부를 인용한 점 배진수 작가님께 깊이 사과드리며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라는 자막을 게시했다.

제작진은 해당 회차의 다시 보기 콘텐츠 내용 중 '머니게임'과 비슷해 문제가 된 부분도 모두 삭제할 예정이다.

' 런닝맨' 측의 이러한 조치는 논란이 불거진 지 약 한 달 만이다.

네이버웹툰은 지난달 28일 '런닝맨' 449회 '머니게임' 방송 후, 해당 회차의 설정과 진행방식, 그리고 스토리가 배 작가의 '머니게임'과 거의 일치한 점을 지적하며 '런닝맨' 측에 공식 사과를 요구해 왔다. 특히 이 작품은 독특하고 참신한 스토리로 영화화까지 확정된 상황이었다.

연합뉴스

웹툰 '머니게임'
네이버웹툰 제공



배 작가는 이번 일과 관련해 27일 "공식적으로 사과를 받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본다"라며 "작가가 피땀을 쏟아가며 창작하는 웹툰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일이 앞으로는 발생하지 않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네이버웹툰은 저작권자 배 작가의 대리인 자격으로 SBS 측과 협의를 진행했다.

네이버웹툰 사업부 김신배 리더는 "SBS 측과 원만한 협의를 이루게 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이번과 같은 저작권 침해는 배 작가 개인만이 아니라, 모든 작가에게 닥칠 수 있는 문제이다. 네이버웹툰은 작가의 가장 기본적인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lis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