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손학규 거취, '혁신위 통한 2선 후퇴' 접점 찾을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즉각퇴진 VS 혁신위.. 다시 '혁신위→퇴진' 중재안

혁신위원장 후보도 엇갈려.. 안철수계 '정병국' VS 孫 '외부인사'

바른정당 출신 오신환 "孫 임기 연장 위한 '들러리 혁신위' 거부"

CBS노컷뉴스 이정주 기자

노컷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학규 대표의 퇴진 문제에 대한 바른미래당의 극단적인 대립이 혁신위원회 구성을 통해 퇴로를 확보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바른정당 출신 최고위원들의 '즉각 사퇴' 요구에 버티던 손 대표는 외부인사를 영입해 혁신위를 꾸린 뒤 2선 후퇴하겠다는 자구책을 내놨다. 이에 대해 오신환 원내대표는 26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혁신위가 손 대표의 임기 연장을 위한 꼼수로 구성되는 것에 대해선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안철수 전 의원 측은 바른정당 출신 정병국 의원을 혁신위원장으로 추천하는 중재안을 제안했다. 한때 손 대표 자신도 검토했던 '정병국 카드' 다시 꺼내드는 한편, '손 대표의 퇴진을 전제로 한 혁신위'로 양측의 주장을 같이 담아내겠다는 포석이다.

그러나 손 대표 측은 퇴진을 전제로 한 혁신위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내홍이 쉽게 가라앉을지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과거 국민의당 출신 친안계 한 의원에 따르면 이들 7명은 지난 25일 별도의 회동을 통해 혁신위 관련 중재안을 제시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의원은 통화에서 "손 대표 사퇴 문제를 놓고 요새 당내에서 너무 강대 강 대치 국면으로 가다보니 몇몇 의원들이 모여 정 의원을 혁신위원장으로 추천하는 걸 논의했다"며 "손 대표의 사퇴를 전제로 하면서 퇴로를 열어주는 것인데, 내일 기자회견을 열고 발표할지 여부는 결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손 대표 측과 바른정당계 의원들 사이 감정싸움이 격해지면서 비교적 중립적 인사인 정 의원을 혁신위원장으로 내세워 손 대표의 퇴로를 마련해주겠다는 계획이다.

지난 4·3 재보궐 선거 참패 후 손 대표도 자신에 대한 사퇴 요구가 빗발치자, 혁신위 구성을 제안하며 정 의원을 혁신위원장으로 요청한 적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를 수용할 여지가 있지 않겠냐는 분석이다.

앞서 손 대표가 혁신위 구성을 통해 퇴로를 확보하면서도 외부인사를 영입할 것으로 전해지자 바른정당계는 '꼼수'라며 반발했다. 이날 여의도 내 한 식당에서 오찬 간담회를 가진 오 원내대표는 손 대표의 임기 연장을 위한 '들러리 혁신위'는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완강한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손 대표 측은 친안계의 이같은 중재안 마련에 대해 '퇴진'을 전제로 한 혁신위 구성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패스트트랙 국면과 원내대표 선거 등을 거치는 과정에서 바른정당계에 치우친 행보를 보인 정 의원은 혁신위원장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친안계 의원들이 손 대표의 퇴진을 전제로 말하는데, 우리는 이런 제안을 받을 수 없다"며 "정 의원도 이미 계파 색채가 드러난 인사인 만큼 더 이상 중립적이라고 보기 힘들다"고 거부 의사를 보였다.

혁신위원장 후보로 거론된 정 의원은 현재로선 "공식 제안이 없었다"며 수락 여부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정 의원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손 대표 측과 안철수계 양쪽이 합의된 혁신위원장 제안이 아닌 것으로 안다"면서도 "당을 위해서 어떤 역할이든 할 수 있다는 기존 입장에서 변화가 없다. 다만 현 지도부가 권한을 내려놓고 혁신위에 전권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손 대표 측에선 혁신위 구성안을 최고위 의결 없이 직권으로 상정하겠다는 설도 나오면서 당내 갈등이 오히려 커질 조짐도 보이고 있다.

손 대표로선 퇴진 압박을 비껴갈 수 있는 혁신위 독자안을 밀어붙이면서 당권 고수의 명분을 강화하는 모양새다. 민주평화당과의 제3지대 구성 구상에 대한 적극적인 부인이 그렇다. 이는 민평당과의 통합에 부정적인 안철수계를 끌어안기 위한 조치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