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與 "정상통화 유출 강효상 제명해야...정청래는 필요하면 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전 의원./조선일보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25일 한·미 정상 간 통화내용을 유출한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의 출당과 의원직 제명을 요구했다. 그러나 정청래 전 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1월 한 방송에서 한·미 정상 통화 녹취록을 입수했다며 그 내용을 공개한 것에 대해선 "필요하면 조사해 판단할 일"이라고만 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한국당은 당파적 이익이라는 소탐에 집착하다 한미관계 신뢰 위기라는 대실을 불렀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어떻게든 문재인 정부와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간 틈바구니를 벌리려다 오히려 한미동맹이라는 국익을 위태롭게 한 것"이라고 했다.

또 "제1야당으로서 국가기밀을 누설해 국익을 훼손한 강 의원에 대한 제 식구 감싸기를 중단하고 즉각 제명, 출당 등 당 차원의 조치는 물론, 국회 차원의 의원직 제명까지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정청래 전 의원이 지난해 1월8일 MBN 시사토크 프로그램 '판도라'에 출연해 한미 정상 통화 녹취를 입수했다고 밝힌 것을 놓고 한국당이 공세를 펴는 데 대해선 "전형적 물타기"라고 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정 전 의원 건으로 강 의원 건을 무산시키려는 것"이라며 "정 전 의원 건은 사실관계를 확인해 본인이 입장을 발표하고 필요하면 조사해 판단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바른미래당은 "민주당이 강효상 의원에 대한 공세에만 치중할 게 아니라 자기당 소속 정청래 전 의원에 대해서도 똑같은 잣대를 대야한다"고 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청와대가 정 전 의원의 경우도 똑같이 조사해서 밝히고 공직 기강을 바로 세우지 않을 경우, 여권에 기밀을 누설하면 무사하고 야권에 기밀을 누설하면 처벌받는다는 풍조만 낳는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