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국당 "야당의원 겁박말라"…'한미정상 통화 유출' 두둔 계속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 처음엔 통화내용 '사실무근'이라더니 이제와 '국가기밀'인가"

당 일각, '국익 어긋난다' 여론에 우려도…보수진영 내 비판 잇달아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자유한국당은 25일 자당 강효상 의원의 한미정상 간 통화내용 유출 파문을 놓고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야당 의원을 겁박 말라'며 첨예하게 맞섰다.

강 의원의 통화내용 공개는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것으로, 정부·여당의 거센 비판은 '굴욕 외교'의 민낯을 들키자 야당에 책임을 전가하려는 것에 불과하다는 게 한국당의 주장이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최근 기자회견에서 한미 정상회담 조율 과정과 통화 내용을 자세히 공개해 논란을 일으켰던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이 23일 오전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지난 22일 한미 정상 통화 내용을 강 의원에게 유출한 외교관을 적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9.5.23 yatoya@yna.co.kr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한미 정상회담 성사를 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통사정한 정황을 강효상 의원이 공개했을 때 청와대의 반응은 '사실무근'이었다"며 "그런데 어떻게 삽시간에 '기밀'이라고 하는가"라고 따졌다.

전 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의 곡학아세에 한미동맹이 위태로워지고 있다"며 "당장 한미동맹 균열의 우려를 알린 강 의원에 대한 겁박과 권력의 횡포를 중단하라"고 일갈했다.

당 고위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미 정상 간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국민들이 알아야 하고, 이를 야당 의원이 의정활동을 통해 정당하게 알린 것"이라고 강 의원을 옹호했다.

이 관계자는 "만약 여당이 이번 일로 강 의원을 제명한다거나 처벌한다면 스스로 묘혈을 파는 짓이 될 것"이라며 "한미관계의 악화를 우려하는 많은 국민은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여부와 문 대통령의 대미·대북 인식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한국당은 지난해 1월 한 종합편성채널 방송프로그램에 출연한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전 의원이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통화녹취를 입수했다고 밝힌 것을 거론하며 역공에 나섰다.

연합뉴스

한국당 원내 지도부(왼쪽부터 정용기 정책위의장·나경원 원내대표·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연합뉴스 자료 사진



전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 전직 의원까지 한미정상 통화내용을 받아보고 방송에서 만담용으로 떠들었는데, 현 야당 의원이 정상 간 통화내용으로 기자회견 하는 것은 문제인가"라며 "정부·여당이 거짓말을 쓸어 담느라 자가당착에 빠질수록 야당을 향한 제보는 쏟아져 들어온다"고 주장했다.

다만 한국당은 지도부를 중심으로 공식적으론 강 의원을 두둔하며 정부·여당에 날을 세우고 있지만, 당 일각에서는 이번 파문의 후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강 의원의 통화내용 유출 파문이 외교부의 기강해이를 넘어 다음 달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앞둔 한미 간 외교적 신뢰 문제로도 비화할 조짐을 보이자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강 의원의 행위가 국익에 어긋난다'는 여론이 높아질 경우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깔린 것이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전통적으로 외교 문제는 여야를 막론하고 후폭풍과 파장을 고려해 공식 발표문과 비교하며 우회적으로 지적해왔다"며 "여론을 조심스럽게 살피는 중"이라고 말했다.

보수 진영 내에서도 강 의원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이명박 정부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을 지냈고 보수 진영의 대표적인 외교통으로 통하는 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은 전날 페이스북에 "차 집권을 꿈꾸는 책임 있는 정당이라면 (강 의원의) 출당을 선택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당 소속인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도 페이스북 글에서 "한미 정상회담 관련 외교기밀 누설사태를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며 "정부·외교관·정치권 모두 책임 있는 행동을 하지 않았다. 당파적 이익 때문에 국익을 해치는 일을 해서는 결코 안 된다"고 강조했다.

wis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