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SW시선] 잔나비 논란 팩트체크… '유영현' 맞고 '최정훈' 틀리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월드

[스포츠월드=윤기백 기자] 잔나비가 학폭(학교 폭력) 논란부터 김학의 접대 사업가 아들 지목 및 경영 개입 등 여러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잔나비 소속사 페포니뮤직 측은 각종 논란과 의혹에 대해 정확한 사실을 파악한 뒤 공식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잔나비 리더 최정훈도 장문의 심경글로 최근 논란에 대해 생각을 밝혔다.

그럼에도 일부 잘못된 정보와 논점을 흐린 글이 일파만파 퍼져나가고 있고, 이를 통해 일부 추측성 글이 '팩트'처럼 왜곡돼 전달되고 있다. 잔나비와 관련된 논란에 대한 팩트를 체크해봤다.

#1 학폭 논란 → 가해자는 '유영현'

지난 23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잔나비 멤버에게 학폭을 당했다’는 글이 게재됐다. 자신을 피해자라 주장한 A씨는 11년 전 경기도 성남시 소재 모 고등학교 재학시절 겪은 일들을 폭로, 가해자로 잔나비 멤버를 지목했다.

스포츠월드 취재 결과, 학폭 가해자는 멤버 유영현으로 밝혀졌다. 이후 유영현은 모든 논란에 책임을 지고 잔나비에서 자진 탈퇴하기로 했다. 소속사 페포니뮤직 측은 "유영현은 진심으로 사죄하며 용서를 구할 것이며, 다른 잔나비 멤버들도 이로 인해 피해를 받으신 분께 어떤 방식으로든 용서를 구할 것"이라고 했다.

실제로 학폭 피해자와 유영현의 고등학교 동창이었던 ㄱ씨(익명 요구)는 스포츠월드에 "학교 폭력 가해자는 유영현이 맞다. A씨가 괴롭힘을 당했던 것이 맞다"며 "A씨는 유영현 외에도 여러 명에게 괴롭힘을 당한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글에 적힌 내용에 대해선 의아한 부분이 있다"고 조심스럽게 입장을 밝혔다.

스포츠월드는 피해자 A씨와 연락을 시도했지만 연결이 불가능했다. A씨의 부모님 또한 A씨와 연락이 안 되는 상태다.

#2 학폭 멤버 또 있다? → "NO"

잔나비 유영현이 학폭 가해자임을 인정하고 자진 탈퇴한 가운데, 일부 기사 댓글을 통해 다른 멤버에게도 학폭을 당했다는 글이 게재되고 있다. 특히 유영현과 같은 학교에 다녔던 멤버 김도형에 대해 의심의 시선이 계속되고 있다.

결론만 말하면 김도형은 해당사항이 없다. 학폭 피해자와 유영현의 고교 동창 ㄱ씨도 김도형은 성실하게 학교를 다녔다고 '학폭'과는 선을 그었다.

나머지 멤버에 대해서도 일부 악플러들이 학폭 의혹을 제기하고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페포니뮤직 측은 "학교 폭력 논란에 대해 확인한 결과 '유영현'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을 뿐, 나머지 멤버에 대해선 학폭 사실이 없다고 했다.

#3 SBS 뉴스 중 '아버지 회사 의결권 행사'? → "NO"

지난 24일 SBS 뉴스는 '김학의 접대' 사업가, 사기 피소…보컬 아들 개입 의혹'을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는 구속된 김학의 전 차관에게 수천만원의 향응을 제공한 사업가가 사기와 횡령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고 있고, 유명밴드 그룹 멤버인 아들이 회사 경영에 참여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자극적인 문구만 보면 마치 잔나비 멤버 최정훈이 회사를 경영하고, 김학의 전 차관에게 향응을 제공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는 최정훈과는 전혀 상관없는 내용이고, 해당 사실도 SBS의 편파적인 '의혹 제기'일 뿐이다.

심지어 SBS 뉴스에 등장한 내용은 잔나비가 본격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부터 각 신문사와 방송사, 연예매체에 돌고 돌았던 일종의 찌라시를 기사화한 것이다. 신빙성이 없어 각 매체들이 기사화하지 않은 내용을 SBS 측은 마치 본인들이 직접 취재한 것처럼 뉴스로 만들었고, '유명 밴드 아들이 개입'했다는 자극적인 타이틀로 시청률을 노렸다.

이에 대해 잔나비 최정훈은 25일 자신의 SNS에 올린 심경글을 통해 "제보자로 추정되는 그 무리들은 아버지가 가까스로 따낸 사업승인권을 헐값에 강취하려 많이 알려진 아들을 미끼로 반어적인 협박을 수시로 했다"며 "제보자가 아버지를 방해하려 없는 일을 만들어내 아버지를 고소한 일들도 많았지만 모두 무혐의 판정을 받으신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이는 양측의 입장을 고르게 전해야 할 의무가 있는 SBS 뉴스에선 볼 수 없던 내용이다. 최정훈은 "아버지 사업 건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추후에 아버지께서 직접 입장 표명을 하실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시비비는 양측 의견을 모두 들은 뒤 판단해도 늦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회사 경영 개입에 대해서도 최정훈은 "사업적 재기를 꿈꾸시는 아버지의 요청으로 회사 설립에 필요한 명의를 드린 적이 있다. 사업의 실패로 신용상태가 안좋으셨던 아버지의 명의로는 부담이 됐기 때문"이라고 밝히며 "형제가 주주에 이름을 올리게 된 것도 그 이유 때문이다. 아들로서 당연히 아버지를 도와야 한다고 생각했다. (확인한 결과 제 명의의 주식에 대한 투자금액은 1500만원에 불과하다)"고 했다.

정리하면 최정훈 형제의 회사 경영 개입은 사실무근이었던 것. 그런데도 SBS는 '의혹'을 '팩트'처럼 왜곡하며 최정훈 형제를 파렴치한으로 몰고 갔다. 이는 분명 명예훼손이자, 양측 의견을 고루 담아 중립적으로 뉴스를 보도해야 할 의무를 져버린 것과 다름없다.

스포츠월드

#4 금수저 의혹, 흙수저 코스프레? → "NO"

SBS 뉴스 보도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와 각종 기사 댓글에는 잔나비의 짠내 나는 모습이 연출이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뉴스를 통해 잔나비 리더 최정훈은 한 기업의 아들임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잔나비 최정훈은 직접 적은 심경글을 통해 상세하게 밝혔다. 최정훈은 "제 유년시절, 학창시절은 아버지 사업의 성업으로 부족함 없었다. 하지만 2012년 경 아버지의 사업은 실패하셨고 그 이후 아버지의 경제적인 도움을 받은 적은 결단코 없습니다. (2012년은 잔나비를 결성한 때)"라면서 "(잔나비의) 원동력이 된 것은 아버지의 돈과 빽이 아닌 아버지의 실패였고 풍비박산이 난 살림에 모아둔 돈을 털어 지하 작업실과 국산 승합차 한 대 마련해 주신 어머니에 대한 미안함과 고마움이었다"고 밝혔다. 실제로 잔나비는 2014년 데뷔했다.

잔나비를 데뷔 때부터 지켜본 팬들은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잔나비의 오랜 팬인 김 모씨는 스포츠월드에 "잔나비는 데뷔 때부터 어렵게 음악을 시작했고, 좁은 공연장에서 큰 무대에 서기까지 스스로의 힘으로 일어섰다. 정말 금수저였다면 그런 공연장에서 공연할리도 만무하고, 잔나비와 소속사 매니저의 행실을 본다면 절대 그런 말을 할 수 없다"며 "최근 화려한 모습만 보고 과거를 왜곡해 판단하는 것은 성급한 행동이다. 데뷔 때부터 한결같이 잔나비를 지켜본 팬으로서 단언컨대, 잔나비는 음악 하나만 바라보고 달려온 이들이다. 사람들에게 좋아해달라고 강요한 적도 없다. 그들의 진심과 음악을 왜곡하지 말라"고 했다.

#5 최정훈의 군 면제 진실은 → "면제 맞다"

잔나비 최정훈의 군 면제에 대한 의혹도 쏟아지고 있다. '아들 경영 개입'을 SBS 뉴스에 제보한 제보자는 '무릎으로 군면제를 받는 과정에서 분당의 모 정형외과 의사에게 큰 도움을 받았다'는 글을 여러 매체에 돌리기도 했다.

결론만 말하면 잔나비 최정훈은 군 면제를 받은 것이 맞다. 초등학생 시절 축구를 하던 중 다쳐 십자인대가 심하게 파열됐고, 병역판정신체검사를 통해 '면제' 처분을 받았다. 이는 병원기록이 증명하고, 병무청에서도 사실에 근거해 판단한 뒤 최종 '면제' 처분을 내린 것이다. 의혹이 있다면 병무청에 문의하면 바로 답변을 받을 수 있는 대목이다.

굳이 멀쩡한 십자인대를 파열시키면서까지 면제를 받는다는 것은 지나친 상상력의 결과물이다. 아무리 의혹을 제기해도 '팩트'는 '팩트'일 뿐이다.

#6 '나 혼자 산다', 돈주고 출연? → MBC 측 "있을 수 없는 일"

잔나비가 각종 논란에 휩싸이자 근거 없는 악플이 쏟아지고 있다. 가장 황당한 악플은 최근 잔나비 최정훈이 출연한 '나 혼자 산다'를 두고 '돈주고 출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갑자기 잔나비가 떴고, 인기 예능에 출연하게 된 것은 우연이 아니라는 그럴싸한 이유를 곁들여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결론만 말하면 전혀 '사실무근'이다. 이 내용을 무턱대고 퍼다 나를 경우 '명예훼손'과 '허위사실 유포'로 고소당할 수 있는 중대안 사안이다. MBC 고위 관계자는 "'나 혼자 산다'를 비롯해 당사에서 제작되는 프로그램에 돈을 주고 출연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허위사실을 유포한다면 법적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또 '나 혼자 산다' 출연을 위해 급하게 지하 원룸을 얻었다는 의혹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잔나비 온스테이지 영상과 ‘SHE’ 뮤직비디오를 연출했던 감독은 "흙수저 코스프레라던가 '나 혼자 산다' 출연을 위해 급하게 지하 원룸을 얻었다는 것은 거짓"이라며 "작업실 앞에서 미팅을 했었고 작업실 앞 부대찌개 집에서 함께 식사를 한 적도 있다"고 했다. 이어 "개인적 친분이 없음에도 이렇게 글을 올리는 것은 현재 논란이 되는 부분 중 사실이 아닌 부분까지도 마치 사실인양 확대해석되고 있는 현실을 조금이라도 바로 잡을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서"라며 "사실로 밝혀진 부분에 대해서 비난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관계가 밝혀지지 않은 부분까지 그들을 매도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의미심장한 한 마디를 남겼다.

giback@sportsworldi.com

ⓒ 스포츠월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