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황교안, 각종 논란 속 '민생투쟁' 종료…"필요하다면 더할 것"(종합)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남→충청→호남→수도권·강원 권역별 순차적

"文 좌파독재 맞선 것…국민 지킬 처절한 투쟁"

"패스트트랙 철회·사과하면 국회 돌아가겠다"

24일 노량진 '치맥 미팅' 끝으로 장정 마무리

잡음도 잇따라…합장·악수패싱·대변인짓 논란

한국당 "현장 기록 발판으로 앞으로 나아갈 것"

뉴시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동작구 노량진의 한 호프에서 가진 '공시생·취준생과의 치맥 미팅'에서 청년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9.05.24. (사진=자유한국당 제공)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승주 한주홍 윤해리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문재인 정부 출범 2주년을 앞두고 지난 7일 시작한 민생투어 대장정을 24일 마무리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동작구 노량진에서 가진 청년들과의 '치맥 미팅'을 마지막 일정으로 18일간의 일정을 종료했다. 황 대표는 필요하다면 장외투쟁을 계속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철회가 전제된다면 국회에 복귀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민생대장정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첫 번째 민생대장정을 마치지만 이게 끝이 아니고 서민을 챙기고 국민의 민생을 살피는 일은 여전히 계속돼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장외투쟁을 계속 이어나가겠다"고 했다.

그는 "장외 투쟁을 하며 많은 분들의 이야기를 들었는데 대부분 지금 정말 살기 어렵다는 말씀을 하셨다"며 "살기 어렵다 바꿔달라고 말씀하실 때마다 마음이 아팠고 그동안 저희가 더 잘하지 못한 점에 대해 자괴감이 많이 들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만나지 못한 분들도 기회가 되는 대로 찾아가고 많은 이야기를 듣겠다. 듣는 데 그치지 않고 당의 정책에 반영하겠다"며 "국민들의 삶의 현장, 고통과 아픔을 잊지 않고 다시 챙길 부분은 챙기고 정책을 개발할 부분은 개발하고 국회에서 입법해야 할 부분은 입법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아직 우리에게는 숙제가 남아있다"며 "패스트트랙에 올린 선거법 개정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 등을 이대로 가게 할 수 없다. 이 나라가 반(反)민주주의 길로 가게 할 수 없다. 이 투쟁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뉴시스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7일 오전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 앞에서 '국민 속으로 민생투쟁 대장정' 출정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19.05.07. yulnet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 대표는 "정부가 장외투쟁을 할 수밖에 없는 원인을 제공했다"며 "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 유야무야 (장외투쟁을) 마무리할 수 없다. 잘못된 부분을 고치지 않으면 투쟁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황 대표는 패스트트랙 철회나 사과가 전제된다면 국회로 복귀할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는 "잘못된 패스트트랙에 대한 철회가 있다면 언제든지 국회에 복귀해 우리가 챙겨야 할 일을 챙기겠다"며 "패스트트랙을 철회하고 사과하면 바로 국회에 들어가 국회 밖에서 챙겼던 민생, 경제를 국회 안에서 다른 정당과 함께 챙겨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민생대장정의 가장 큰 성과로 진정성을 꼽았다. 그는 "국민들에게 우리 진정성의 일면을 보여드린 것 같다"며 "저와 한국당이 이제는 보여주기식 정치가 아니라 국민들을 속 깊은 곳에서 생각하면서 국민들의 뜻을 이뤄나가는 정당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외연 확장에는 실패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한 번의 대장정으로 모든 것을 다 얻거나 이룰 수는 없다"며 "외연을 확대하고자 시작한 게 아니지만 그런 평가를 한다면 그것 또한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 앞으로 행보에서는 우리 사회가 화합하고 통합·단합되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점차 발언 수위가 세진 데 대해서는 "현장의 아픔과 고통을 보면 이야기가 세질 수밖에 없었다"며 "혹시라도 부적절한 말이 있었거나 과도한 말이 있었다면 그런 분들은 이해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뉴시스

【대구=뉴시스】우종록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11일 오후 대구 달서구 성당동 문화예술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대구·경북지역 규탄대회에 나란히 참석해 피켓을 들고 있다. 2019.05.11.wjr@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 대표는 지난 7일 부산을 시작으로 영남→충청→호남→수도권·강원을 권역별로 이동하며 4080㎞에 달하는 지역을 돌았다. 당초 한국당은 광화문 광장 천막당사를 장외투쟁을 벌일 계획이었지만 박원순 서울시장의 불허 방침과 진보단체의 반대로 무산되자 전국 순회 민생투쟁 대장정으로 방향을 틀었다.

지지층이 두터운 PK(부산·울산·경남) 지역부터 시작했지만 첫날인 7일부터 환호와 반대의 목소리가 엇갈렸다. 황 대표 발언에 응원하는 이들도 많았지만 오후 일정인 부산 덕포시장 방문에 앞서 부산의 시민단체가 "황교안 처단하라", "한국당 지지자들 부끄러운 줄 알아라"고 외치면서 충돌이 빚어졌다.

이틀째인 8일에는 경남에 있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생가를 찾은 뒤 9일에는 '보수텃밭' PK(부산·경남) 거점 중 한 곳인 울산을 찾았다. 황 대표는 이 지역의 주력 업종인 자동차·조선 등이 어려움을 겪는 것을 언급하며 정부의 경제실정을 비판했다. 원전 밀집 지역인 지역 특성에 맞춰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비판 목소리도 냈다. 23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하지 않은 채 민생투쟁 행보를 이어가면서 논란이 됐다. 황 대표는 이날 철원 GP(감시초소) 철거 현장을 찾아 안보를 강조했다.

10일에는 보수의 아성 TK(대구·경북)를 찾았다. 민생투쟁 대장정 첫 주말인 11일에는 대구 달서구에서 당 지도부, 당직자, 당원 등과 함께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규탄대회에 참석했다. 다음날 경북 구미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4대강 보 해체를 강력 비판했다.

이후 충청권 민심을 얻기 위한 대장정을 시작했다. 14일에는 제천과 청주, 대전을 분주하게 돌며 민심잡기에 매진했다. 다음날에는 수상태양광설치가 무산된 충남 아산지역을 들르는 등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반대하는 행보를 보였다.

뉴시스

【광주=뉴시스】박진희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여 땀방울을 닦으며 한숨을 돌리고 있다. 2019.05.18. pak7130@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5·18 기념식을 앞둔 17일 여야4당 지도부는 광주로 집결해 전야제 행사에 참석했지만, 황 대표는 이날 오후 대전 서구의 한 백화점 앞에서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을 저지하기 위한 장외투쟁을 이어갔다.

호남 민심 잡기에도 주력했다. 18일에는 반대와 논란에도 불구하고 광주를 찾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했다. 황 대표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는 모습은 큰 관심을 끌기도 했다. 20일에는 전북 김제 새만금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했다.

민생대장정 15일차인 21일에는 인천 중구 자유공원에서 맥아더 동상에 헌화하며 보수 정체성을 부각에도 신경을 썼다. 여야 4당 대표가 집결한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10주기 추도식에는 찾지 않았다. 대신 철원 GP(감시초소) 철거 현장을 찾아 안보 행보를 보였다.

대장정의 마지막날인 24일에는 수도권을 집중 공략했다. 오전에는 경기 평택을 찾아 수도권 미세먼지 실태를 점검하고 오후에는 광교 신도시에서 정부 부동산 정책을 비판했다. 마지막 일정으로는 노량진에서 공무원 시험 준비생·취업 준비생 등을 만나 "젊은 정당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18일간의 여정에서 잡음도 잇따랐다. '부처님 오신날'이었던 12일 경북 영천 은해사를 찾은 자리에서 평소 독실한 기독교 신자로 알려진 황 대표가 합장을 하지 않아 종교 차별 논란이 일었다. 22일에는 조계종까지 나서 "내 신앙이 우선이면 공당 대표를 내려놓으라"는 비판 성명을 냈다.

뉴시스

【인천=뉴시스】 박영태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참석자들이 21일 오전 인천 중구 자유공원에 있는 맥아더 동상에 헌화하고 있다. 2019.05.21.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 황 대표는 "다른 종교를 폄훼하거나 그분들을 가볍게 생각하는 게 전혀 없다"며 "부족하게 보신 분이 있다면 그분들 말씀을 잘 수용해서 이것 역시 화합의 길로 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17일에는 세종시에 있는 한 카페에서 열린 '세종 맘과의 간담회'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동성애에 대해 반대한다"라고 말하면서 논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18일 숱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을 참석한 자리에서는 김정숙 여사가 황 대표와의 악수를 건너뛰면서 '악수 패싱' 논란을 낳았다.

21일 인천 자유공원을 찾은 황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독재자의 후예' 발언에 격앙하며 목소리를 높이는 과정에서 '대변인짓' 발언 논란이 일기도 했다. 황 대표의 발언이 "진짜 독재자의 후예에게는 말 한 마디 못하니까 여기서 지금 대변인짓을 하고 있지 않느냐"로 들리면서 '대변인짓' 발언 논란이 일자 황 대표는 "'대변인 하고 있다는 말도 있다'고 했다"고 부인했다.

23일에는 노 전 대통령 추도식에 여야 5당 대표 중 유일하게 참석하지 않아 비판을 받기도 했다.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18일, 432시간 민생대장정 순간을 모두 기록해뒀다. 이제 이 현장의 기록을 발판으로 앞으로 나아가려 한다. 정부와 여당이 애써 무시하고 있는 수십, 수백만의 삶을 우리가 대신해서 목소리를 높이겠다"라며 "내일은 민생 대장정의 마침표가 아닌 쉼표를 찍는 날이다. 이제부터가 시작이다"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철원=뉴시스】 박영태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3일 오전 강원도 철원군 3사단 철거된 GP방문을 위해 비무장지대 통문 앞에서 철모를 쓰고 있다. 2019.05.23.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joo47@newsis.com, hong@newsis.com, bright@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