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산업부 “강릉 폭발 수소탱크, 수소차 탱크와 압력·용기 다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김홍군 기자 = 정부가 강릉테크노파크센터에서 발생한 수소탱크 폭발사고로 불거진 ‘수소경제 활성화’에 대한 우려를 차단하고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강원테크노파크 강릉벤처공장 수소탱크 폭발 사고와 관련 철저한 진상규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고와 관련한 정부 연구개발 과제는 사업기간이 3월 말 종료됐으며, 책임소재는 향후 정밀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안전 관리 의무 위반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날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오전 6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사고 관련 긴급영상회의를 주재한 뒤 강릉으로 가 현장상황을 점검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사고가 난 강릉테크노파크는 정부과제인 ‘IoT기반 전원 독립형 연료전지-태양광-풍력 하이브리드 발전기술 개발’에 참여했다.

62억3000만원(국비 45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간 이 과제는 태양광·풍력으로 생산된 전기로 물을 분해해 수소를 만들고, 저장 필요시 연료전지에 수소를 공급해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에스에너지 주관으로 에스퓨얼셀, ㈜HST, ㈜플라스포, 건설기술연구언, 전기품질연구원, 가스안전공사, 고려대, 강원테크노파크 등 7개 기관이 참여했다. 강원테크노파크는 P2G(수전해)의 실증 사이트와 안전관리를 담당했다.

수소탱크 용기는 10bar(1Mpa)를 기준으로 고압저압으로 분류되며, 사고가 난 탱크의 설계압력은 12bar, 용량은 40000L이다.

이와 달리 수소차의 압력은 700bar, 용량은 52L이며, 수소충전소는 압력이 990∼1000bar, 용량은 300L이다.

용기의 경우 이번에 사고가 수소탱크는 용접용기이지만 수소차와 수소충전소에 사용되는 용기는 이음매가 없다.

뉴스핌

수소저장탱크 폭발로 완파된 강원테크노파크 공장동.[사진=이순철 기자]


산업부는 “사고가 난 수소저장시설은 새롭게 개발 중인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신기술 실증시설로 상호 안전성을 동일하게 비교할 사항은 아니다”며 “또한 상업용 충전소에 적용되는 수소탱크는 이음매없는 금속용기 또는 복합재를 보강한 제품으로 과압이 걸려도 파열이 아닌 찢어지는 형태로 설계됐다”고 밝혔다.

한편, 전날 오후 6시 22분쯤 강릉 과학산업단지 내 강원테크노파크 벤처공장에서 수소탱크가 폭발, 2명이 숨지는 등 8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사고원인 규명과 관련 현재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강원지방경찰청, 소방당국, 가스안전공사 등이 합동으로 사고 현장에 대한 정밀 감식을 진행하고 있다.

kiluk@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