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포항지진과 영일만 이산화탄소 저장소 연관성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최온정 기자 =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조사연구단이 2017년 11월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 5.4 지진과 인근 영일만 이산화탄소 저장실증 연구사업은 관련성이 없다고 24일 밝혔다.

해당 조사단은 이날 오후 서울대학교에서 작년 11월부터 올해 4월까지 진행된 조사 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포항 지진과 영일만 이산화탄소 저장 기술 실증 연구 사업의 관련성을 보여주는 증거를 찾을 수 없다"고 밝혔다.

조사단은 "증거가 없다는 것이 절대적으로 관련이 없다는 것을 지시하지는 않지만 포항 영일만 CO2 저장실증 연구 사업이 포항 지진의 원인이 될 수는 없다는 결론"이라고 덧붙였다.

뉴스핌

지난 2017년 11월 포항 강진이후 1년 4개월 동안 빈 아파트로 방치됐던 포항시 북구 환호동 대동빌라 [사진=포항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기술은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육상·해양 지중에 저장하거나 유용한 물질로 변환하는 기술로 향후 이산화탄소를 감축할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서도 2017년 "파리협정 목표 달성에 필요한 감축수단 중 CCS가 약 14%를 담당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히며 CCS를 높이 평가한 바 있다.

국내에서는 2013년 8월 공주대와 석유공사, 현대건설, 지자연 등 12개 기관으로 구성된 연구사업단이 포항 영일만에서 CCS 기술을 연구하는 사업에 착수했다. 사업단은 지난 2017년 3월 100톤(t)의 이산화탄소를 시범주입하는 단계에 이르렀으나 같은 해 11월 포항지진이 발생하면서 과제가 중단됐다.

이후 사업단은 작년 6월부터 CCS 사업과 포항지진의 관련성을 밝히기 위해 자체 조사를 진행했다. 작년 11월부터는 한국지구물리학회 및 물리탐사학회 소속 전문가들로 꾸려진 외부 전문가 조사단을 통해 추가 조사를 진행했으며, 지진관련 국제적 석학인 조백 스탠포드대학교 교수의 검증도 병행했다.

두 차례 거친 자체·외부 조사 결과 조사단은 포항 영일만 이산화탄소 저장실증 연구 사업과 포항 지진의 관련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정부는 이번 결과에 대해 "포항 실증사업 추진 여부와 관련해서 산업부, 과기부 등 관계부처와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위원회를 구성해 안전성과 주민 수용성, CCS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목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 실증사업 계속 추진 여부를 검토·결정하겠다"고 밝혔다.

onjunge02@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