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시승기]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 “뭘 좋아할지 몰라서 다 담았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세단과 SUV의 장점을 결합한 프리미엄 중형 크로스오버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는 ‘훌륭한 혼종’이었다 [사진제공=박소현 객원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단? SUV? 왜건?…하고 싶은 거 다 해”

20년 전 같으면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결합한 크로스오버(CUV) 모델을 ‘끔찍한 혼종’이라 했을 것이다. 하지만 요즘은 반전매력이 대세다. 낮져밤이, 겉바속촉, 단짠단짠…다른 두 가지 성질을 동시에 지닌 대상을 긍정적으로 형언하는 경우가 많다. 세단과 SUV의 장점을 결합한 프리미엄 중형 크로스오버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는 ‘훌륭한 혼종’이었다.

시승차를 받자마자 한 동안 보지 못한 육아에 바쁜 친구를 보러 갔다. 아이 때문에 새 차를 고르고 있다던 그녀와 헤실거리는 딸을 태운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는 컴포트 모드로 경기도 일대를 누볐다. 친구는 기자 본인도 아직 제대로 보지 못한 차를 둘러보더니 가죽이 좋고 트렁크가 넓다며 썩 마음에 들어 했다.

품 안의 아기 체온 때문에 더웠는지 2열에서 공조기를 만지고 있던 친구에게 “새로 살 차는 골랐느냐”고 물었더니 “볼보”라는 대답이 망설임 없이 돌아왔다. 본의 아니게 영업을 했다. 크로스컨트리에는 실내 공기 청정 시스템도 기본으로 있다고 했더니 이번에는 비명에 가까운 탄성이 들린다. 덕분에 한참을 곤히 자던 아기가 칭얼거리며 초짜 엄마를 나무랐다.

매일경제

“고객아, 네가 뭘 좋아할지 몰라서 일단 다 담아봤어” [사진제공=박소현 객원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전한 차’하면 많은 사람들이 볼보를 떠올린다. 볼보 V60을 기반으로 한 5도어 5인승 CUV 크로스컨트리는 SPA 플랫폼과 고강성 붕소 합강철, 인텔리세이프 기술로 더욱 튼튼하고 든든해졌다. 10년도 전에 이미 “2020년 이후로는 한 명의 볼보차 탑승객도 사망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던 바와 같이 볼보는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차를 만드는 완성차업체로 그 위상을 다지고 있다. 올해는 볼보가 3점식 안전벨트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지 6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유로앤캡(Euro NCAP)에서 별 5개를 받은 크로스컨트리는 다양한 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을 기본화하고도 5000만원대로 판매가격이 책정됐다. 이름처럼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영역을 아우르는 크로스오버 모델이라 세단과 SUV의 장점만 골라 담았다. 게다가 강인하고 날렵한 디자인과 최대 1441ℓ의 풍부한 적재공간, 최신 기술이 반영된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 등을 갖췄다. 한 마디로 세단, SUV, 왜건의 장점으로 무장하고 가격 경쟁력까지 겸비한 차다. 마치 “고객아, 네가 뭘 좋아할지 몰라서 일단 다 담아봤어”하듯.

매일경제

정제된 선과 면이 차체를 구성하는 터라 어디에 눈을 둬야 할지 모르겠다거나, 어느 한 곳에만 눈이 가기보다는 어느 한 구석도 밉지 않고 아름답다 [사진제공=박소현 객원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크로스컨트리의 첫인상은 ‘긴 SUV’였다. SUV 모델인 XC60 대비 전고가 155mm 낮은 반면 전장은 95mm, 휠베이스 10mm, 리어 오버행은 87mm 각각 늘어난 차체 사이즈로 너른 실내공간을 마련했다. 이전 세대보다도 150mm 늘어난 전장(4785mm)과 71mm 줄어든 전면 오버행(872mm), 100mm 늘어난 휠베이스(2875mm)로 늘씬한 비율을 자랑한다.

무엇보다 ‘토르의 망치’라 불리는 LED 헤드램프 사이로 아이언 마크가 삽입된 메시 그릴이 강한 이미지를 풍긴다. 헤드램프만큼이나 특징적인 세로형 리어램프는 트렁크 중심부로 파고들어 ‘볼보’ 레터링을 받치고 있다. 과감하게 세그먼트의 경계를 넘나드는 모델임에도 디자인은 정숙한 편이다. 모나지 않은 디자인이다. 실제로 모서리라 할 법한 라인들이 차체를 구성하는 각 면에 부드럽게 스며들듯 자리를 잡고 있다.

보닛에서부터 리어램프까지 수평으로 뻗어나가는 캐릭터라인을 중심으로 정제된 선과 면이 차체를 구성하는 터라 어디에 눈을 둬야 할지 모르겠다거나, 어느 한 곳에만 눈이 가기보다는 어느 한 구석도 밉지 않고 아름답다. 굳이 요란한 액세서리로 치장하지 않고도 멋스러운 맵시가 자연스레 드러나는 모델 같다. 이토록 여성적인 남성미를 가진 차도 오랜만이다.

매일경제

쇽 업소버의 댐핑 컨디션을 조정한 크로스컨트리 전용 투어링 섀시, 리프스프링이 적용된 서스펜션 덕에 험로 대응력도 우수했다 [사진제공=볼보코리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형 크로스컨트리는 어떤 도로 지형이나 날씨에서도 안정적인 주행환경을 제공한다. V60보다 74mm 높은 SUV 수준의 지상고(210mm)로 운전자에게는 쾌적한 시야를 확보해주고, 가파른 경사와 고르지 못한 도로 환경에서는 차체를 보호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지상고는 높지만 무게중심을 SUV보다 낮게 조율해 세단에 가까운 움직임을 보인다. 편평비 높은 타이어를 장착해 승차감도 SUV보다는 한결 부드럽게 느껴진다.

오르막길에서 발휘하는 뒷심이 깨끗하다. 툭 던지듯 밀어올리는 힘은 부치거나 오버스럽지 않고 군더더기 없이 감동적이다. 그래도 어딘가 뭉근하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다이내믹 모드로 바꿈과 동시에 사라졌다. 쇽 업소버의 댐핑 컨디션을 조정한 크로스컨트리 전용 투어링 섀시 및 리프스프링이 적용된 서스펜션 덕에 험로 대응력도 우수했다. 19인치 휠은 노면을 쉽사리 놓지 않고 자세를 유지했다.

도로에서 앞 차와의 간격을 설정한 거리로 유지하며 최대 140km/h까지 주행이 가능한 ‘파일럿 어시스트 II(Pilot Assist II)’ 역시 기본 사양이다. 기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에 방향 조종 기능이 추가돼 차선 이탈 없이 달릴 수 있다. 기존 모델보다 스티어링 휠에 더 강한 토크를 가하도록 설계돼 곡선 도로에서 조향 지원이 원활해졌다.

매일경제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는 최고출력 254마력과 최대토크 35.7kg m를 발휘한다 [사진제공=볼보코리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V60 크로스컨트리는 직렬 4기통 T5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으로 최고출력 254마력, 최대토크 35.7kg‧m를 발휘하며 사륜구동시스템(AWD)이 적용됐다. 여기에 긴급제동‧조향지원 기능인 시티세이프티는 물론, 어댑티브크루즈컨트롤(ACC), 차선유지보조(LKA), 파일럿어시스트 등을 모두 갖춘 볼보의 첨단지능형안전시스템 ‘인텔리세이프’를 기본으로 탑재했다. 5년 또는 10만km 무상보증기간과 소모품 교환 서비스도 제공된다.

편의사양으로 감성도 한껏 끌어올렸다. 휴게소 정차 중 조수석에 타 보겠다며 아기를 내게 맡기고 시트 포지션을 조절하던 친구가 웃음을 터뜨렸다. 이것저것 만지다가 레버를 돌렸는데 마사지 기능이 켜진 것이다. 시승차인 크로스컨트리 T5 프로 모델에는 앞좌석 마사지시트, 4구역 독립온도조절시스템, 바워스&윌킨스 프리미엄사운드시스템 등이 장착돼 있었다.

매일경제

안락한 나파 가죽 시트, 직관적인 센터페시아, 세련된 우드 트림으로 마감한 인테리어가 인상적이다 [사진제공=박소현 객원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나무와 금속 같이 차갑고 따듯한 소재의 조합을 좋아하는데 크로스컨트리가 기자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했다. 볼보는 크로스컨트리 인테리어에서 대시보드와 중앙콘솔을 우드 트림으로 마감하는 기교를 보여줬다. 시승한 T5 프로 트림에는 스웨덴 해변에서 자라는 ‘드리프트 우드’가 적용됐다.

인터페이스는 매우 직관적이다. 버튼이 이렇게 없어도 되나 싶을 정도로 간결하고, 세로형 9인치 센터콘솔 디스플레이로 모든 조작이 가능하다. 겨울왕국 스웨덴 태생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듯, 장갑을 끼고도 터치 인식이 된다. 동승한 친구는 운전하면서 조작하기엔 터치 패드보단 버튼이 편하지 않느냐고 재차 물었다. 부모님께 크로스컨트리를 사드리면 조작이 불편하다고 하실 것 같기도 하다. 순정 내비게이션도 교통량을 살뜰히 표시해주기는 하나 적응이 쉽지 않았다. ‘안드로이드 오토’로 평소 쓰던 내비게이션 앱을 쉽게 연동할 수 있어 다행이었다.

매일경제

5도어 5인승 CUV 크로스컨트리는 SPA 플랫폼과 고강성 붕소 합강철, 인텔리세이프 기술로 더욱 튼튼하고 든든해졌다 [사진제공=볼보코리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해 바다를 보고 오자며 지긋지긋한 도심을 벗어나 고속도로와 국도를 두루 주행해본 결과 소음‧진동은 최근에 탄 가솔린차들 중에서도 가장 만족스러웠다. 120km/h 이상으로 달려도 속도감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소음‧진동을 여과해준다. 덕분에 새롭게 채운 재생 목록을 살뜰히 들을 수 있었다.

바워스&윌킨스 오디오 시스템은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유닛을 포함하는 고성능 스피커 설계를 기반으로 개방적인 사운드를 제공한다. 알루미늄 소재의 트위터가 대시보드 중앙에서 고음역대를 뽑아내고, 1열과 2열의 양쪽 도어부터 루프까지 빼곡하게 설치된 18개의 스피커가 선명한 현장감을 조성한다. 더불어 에어 서브 우퍼와 하만의 D앰프가 뒤에서부터 큰 울림을 자아낸다. 폰에 있던, 예전부터 듣던 노래를 들었는데 영 새로웠다. 콘서트홀 모드가 특히 좋았다.

친구를 집 앞에 내려주면서 트렁크에서 유모차를 꺼낼 때 발재간을 부려봤다. 핸즈프리 전동식 테일게이트가 탑재돼 있어 로우킥을 하듯 트렁크 아래를 발로 휘저어주면 트렁크를 여닫을 수 있다. 아기를 안고도 가방이며 장바구니며 들 짐이 많은 부모에게 유용한 기능임을 깨달은 순간이었다.

다재다능한 CUV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의 판매 가격은 기본형 T5 AWD 5280만원, 고급형 T5 AWD 프로 5890만원이다.

[디지털뉴스국 박소현 객원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