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일본 또 외교결례, ‘강제징용 文역할’ 재차 언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최태범 기자] [the300]강경화 “한일관계 개선하자” 했는데도…일각서 ‘외교 도발’ 비판

머니투데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23일 프랑스 파리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이사회를 계기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하기 전 악수하고 있다.(외교부 제공) 2019.5.24/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23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 당시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 있는 역할’을 요구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24일 보도했다.

고노 외무상은 지난 21일 기자회견에서도 “문 대통령이 한국 정부를 대표해 제대로 책임을 갖고 (강제징용 문제에) 대응해달라”고 발언한 바 있다. 장관급 인사가 격에 맞지 않게 국가 원수인 문 대통령의 책임을 언급하는 것은 명백한 외교적 결례로 평가된다.

특히 강경화 장관이 일본의 레이와(令和) 시대를 축하하며 한일관계 개선 의지를 밝혔음에도 고노 외무상은 이런 입장을 보였다. 외교결례를 넘어 의도적인 ‘외교적 도발’이라는 비판이 커진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한국 측에서 강제징용 문제를 총괄해온 이낙연 국무총리가 ‘정부의 대응에 한계가 있다’고 언급한 사실을 들며 “총리 위에 있는 문 대통령이 대응책을 생각하지 않으면 해결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또 "개인의 감정을 우선할 것이 아니라 국제법 위반의 상황이 시정돼야 한다"고 했다. 회담 모두발언에서는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이 전날 “일본기업이 배상판결을 이행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언급한데 대해 강한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고노 외무상은 “이는 사안의 중대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대단히 심각한 발언으로 이런 일이 한일관계를 매우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노 외무상의 발언을 들은 강 장관은 ‘신중한 언행’을 촉구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이번 사안이 한일관계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양국 외교당국이 지혜롭게 해결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측으로서도 피해자들의 고통과 상처 치유를 위해 함께 노력할 필요가 있고, 양국 정부 간에는 긴밀한 소통이 지속되어야 한다”고 했다. 외교부는 “강 장관이 강제징용 건과 관련해 일본 측에 신중한 언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한편 고노 외무상은 강 장관에게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자신들이 요청한 중재위원회 구성을 한국 측이 수용해줄 것을 거듭 요구하고 나섰다고 NHK·지지통신 등 일본 매체들이 보도했다.

고노 외무상은 "국제법 위반 상태를 언제까지나 방치해 둘 순 없다. 한시라도 빨리 (한국 측이) 중재위원을 임명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강 장관은 이에 대해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표시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고노 외무상은 회담 뒤 기자들과 만나 다음달 28~29일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문 대통령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때 문제가 해결돼 있는 것이 한일관계에 바람직하다”며 6월 말까지 한국이 대응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최태범 기자 bum_t@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