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택시·카카오, ‘요금 3~4배’ 밀실 논의하고선 “규제 풀어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2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전국택시연합회관에서 열린 ‘플랫폼 택시’ 관련 회의에서 박복규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택시단체와 카카오모빌리티가 ‘혁신형 플랫폼 택시 시범운영안’ 중 하나로 현재 요금의 최대 3~4배를 받겠다는 안을 논의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정부와 여당에 관련 규제를 풀어달라고 촉구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 4단체는 플랫폼 택시를 준대형 세단과 대형 세단 각각 1000대, 11인승~15인승 차량 3000대를 시범운영하자고 논의해왔다.

여기엔 수요에 따라 요금을 덜 받거나 더 받는 ‘탄력 요금제’를 적용하기로 했다. 출·퇴근 시간이나 심야시간에는 현재 요금의 3~4배를, 수요가 적은 한낮에는 80% 수준을 받는 안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향신문

2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전국택시연합회관에서 열린 ‘플랫폼 택시’ 관련 회의에서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카카오모빌리티와 택시 4단체는 서울 강남구 택시연합회관에서 회의를 진행한 후 공동성명을 내고 “정부와 여당에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의 출시를 위한 여건 조성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다만 이 자리에서 플랫폼 택시 5000대와 탄력요금제 3~4배 적용 안을 확정하지는 않았다.

이들은 “카풀·택시 사회적 대타협 이후 정부는 플랫폼 택시 출시와 관련해 어떠한 회의도 공식적으로 소집한 바 없다”며 “이러한 정부와 여당의 태도는 이젠 실망을 넘어 과연 다양한 택시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국민편익 증진에 기여할 의지와 진정성이 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지난 3월 7일 당정과 택시·카카오측은 상반기 플랫폼 택시 출시를 논의하기 위해 후속기구를 만들기로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법인택시 월급제 법안과 제한적 카풀 운영 법안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소위를 통과해야 규제 완화와 관련한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월급제 관련 법안이 소위에서 막혀있는 이유 중 하나는 일부 택시업계의 반발 때문”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모든 책임을 정부와 여당에 돌리는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고 밝혔다.

곽희양 기자 huiyang@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