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2655283 0182019052352655283 02 0211001 6.0.20-RELEASE 18 매일경제 0 false true false false 1558586110000 1558586174000 popular

[양옥현원장의 아기집이야기]만성 골반통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글자크기
매일경제

사진:픽사베이


골반통이라고 하면, 여성에게 있어서 생리통처럼, 아랫배, 특히 배꼽아래 골반뼈 안에서 시작되는 통증을 말합니다. 그 증상도 다양하거니와 그 원인도 아주 많습니다. 남성에 비해 여성은 배꼽아랫배의 복통, 통증이 너무나도 많다는 겁니다.

성인 가임기 여성에게 있어서 1년에 골반통이라는 통증을 호소할 확률인 많게는 20% 가까이 된다고 보고됩니다. 1년에 여성 5명중 한명은 고통을 받는 셈인데 가장 큰 증상은 생리통입니다. 여성으로 갖고 있는 자궁, 난소, 난관 등에서 기인한 통증은 아주 다양하고 많습니다. 또한 성교통이나 외음부통증, 음문통도 만성골반통에 포함됩니다. 또한 많은 외음부 및 요로계의 감염 등이 그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여성생식기와 무관한, 즉 자궁을 적출한 경우에서도 골반통의 원인이 되는 여러 가지 상황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원인이 없는 단순 생리통, 생리통을 증가시키는 자궁근종, 선근증, 그리고 난소낭종, 경부협착 등 아주 흔한 질병 모두가 만성골반통의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요로감염, 만성골반염이라고 하는 골반강 내에 염증에서 오는 골반통, 그리고 탈출증, 골반 울혈증후군, 외음부 전정염증후군, 섬유근통, 자궁적출 후 만성골반통 등 다양한 원인과 다양한 질병상태가 만성골반통의 원인이고 산모나 청소년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고, 원인불명의 골반통도 있답니다.

많은 상태에 따라서 그 치료도 다양하거니와 치료가 힘든 경우도 많습니다. 많은 원인이 여성 생식기에서 기인한다고 해서 중년여성에 있어 자궁적출, 난소적출 등이 치료가 될 수 없는 것은, 적출이나 수술 후에도 합병증으로 만성골반통이 발생한다는 겁니다. 그러므로 만성골반통이라는 입장에서 과연 수술적인 치료로서 적출이라는 방법이 100% 해결방법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만성골반통의 원인으로 자궁근종이나 선근증으로 수술을 선택하기 전에 다양한 질병상태와 수술 후에 득과 실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겠고, 그래서 비수술적인 치료로서 하이푸(HIFU)가 치료 후, 회복기뿐만 아니라 추후에도 만족도 등이 높습니다.

[연세사랑모아하이푸의원 양옥현원장]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