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하태경 “‘정신 퇴락’ 발언 부적절…손학규 찾아 뵙고 사과”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중앙포토·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23일손학규 대표를 겨냥해 ‘나이가 들면 (민주주의) 정신이 퇴락한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어제 제가 손 대표의 당 운영 문제를 비판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발언을 한 점에 대해 정중히 사과한다”고 밝혔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당내 문제를 두고 논쟁 중이기 때문에 표현 하나하나가 더 정제됐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 손 대표를 직접 찾아뵙고 사과드리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제 발언에 대해서는 “제 경험에서 비롯된 것”이라면서 “기존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물리적 나이 차를 극복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를 직접 뵙고 사과하는 자리에서 저의 진심도 잘 전달하겠다”며 “걱정하셨던 것처럼 정치권 금도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더욱 정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하 최고위원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임시 최고위에서 “가장 지키기 어려운 민주주의가 개인 내면의 민주주의”라며 “나이가 들면 그 정신이 퇴락하기 때문”이라며 손 대표를 비판했다.

또 “한 번 민주투사가 영원한 민주투사는 아니다”며 “민주투사가 대통령이 되면 독재를 하는 경우도 있고, 당 대표가 되면 당 독재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손 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정치에는 금도도 있고 지켜야 할 예의가 있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박광수 기자 park.kwangsoo@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