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인도네시아 항암제 공장 하반기 생산돌입 아세안 10개국 등 글로벌 진출 본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종근당이 인도네시아를 교두보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지난해 인도네시아 현지에 항암제 공장을 준공한 종근당은 9월 인도네시아 정부로부터 우수의약품제조기준(GMP) 승인을 받았고, 현재 시험 생산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품목 허가를 받은 뒤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제품 생산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김영주 종근당 대표는 "올해는 종근당의 글로벌 진출 원년이 될 것"이라며 "인도네시아 항암제 공장은 종근당의 글로벌 진출을 향한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종근당이 첫 글로벌 진출 지역으로 아세안 국가 중에서도 인도네시아를 택한 것은 현지 의약품 시장의 성장 가능성 때문이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수가 약 2억5000만명에 달하는 세계 4위 인구 대국으로, 제약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으로 약 7조9000억원에 달한다. 국민건강보험 관련 법 개정으로 전국민 의료보험 가입을 앞두고 있어 의약품 시장이 향후 연평균 13% 수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점도 작용했다.

특히 종근당의 주력 제품인 항암제 시장의 경우 연평균 성장률이 38%가 넘는데도 시설의 공정 난이도로 현지 생산업체가 많지 않다는 점에 주목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번에 준공된 항암제 공장은 유럽연합(EU)의 GMP 수준을 갖추고 있으며 벨록사주, 젬탄주, 베로탁셀주 등 종근당 주요 항암제를 생산해 현지에 공급하게 된다. 이를 통해 종근당은 향후 5년내 인도네시아 항암제 시장에서 점유율 30%를 달성하고, 이를 통해 아세안 10개국을 비롯해 중동·북아프리카(MENA), 유럽 시장에도 진출하겠다는 목표다.

종근당은 글로벌 진출 거점을 마련한 만큼 해외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혁신 신약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혁신 신약 후보는 기존 관절염 치료제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CKD-506'다. 종근당은 지난해 미국 시카고에서 전 세계 100여개국, 1만5000여명의 의료진, 유관단체·제약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18 미국 류마티스 학회'에서 CKD-506의 전임상과 임상1상 결과를 발표했다. CKD-506은 염증성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히스톤디아세틸라제6(HDAC6)를 억제해 염증을 감소시키고, 면역을 조절하는 T 세포의 기능을 강화해 면역 항상성을 유지시키는 새로운 작용 기전의 치료제다. 전임상과 임상 1상을 통해 약효·안전성을 입증했고, 현재는 유럽 5개국에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2a상을 진행하고 있다.

종근당은 또 미국에서 헌팅턴 질환 치료제 'CKD-504'의 임상 1상을 진행하고 있다. 헌팅턴 질환은 헌팅턴이라는 단백질을 합성하는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생기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인구 10만명당 3~10명에게 발병하는 희귀병이다. 돌연변이 유전자는 이전보다 더 크고 잘 뭉쳐지는 단백질을 만드는데, 이런 단백질이 뇌에 축적되면 신경세포가 죽어 치명적인 뇌질환을 일으킨다. 현재까지 인지기능과 운동능력을 동시에 개선하는 헌팅턴 질환 치료제가 없어 CKD-504가 개발에 성공한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크게 주목받을 것이라고 제약업계는 보고 있다. 종근당은 전 세계에서 가장 시장 규모가 큰 미국 임상을 진행해 미국시장 진출을 서두를 계획이다.

장우정 기자(woo@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