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만물상] 정치권 말싸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독일 철학자 쇼펜하우어의 유작(遺作) '논쟁술'에는 말싸움에서 이기는 법 36가지가 나온다. 이런 대목들이 있다. '상대방을 화나게 하라/ 상대방 주장을 과장하라/ 상대가 피하는 약점을 몰아붙여라/ 전문 지식이 부족한 청중을 이용하라/ 질 것 같으면 딴소리를 하라/ 반론할 게 없으면 모른다고 하라….' 우리 정치권에서 흔히 봐와서 낯설지가 않다.

▶TV 토론에 나온 정치인이 대통령 말을 '위헌'이라고 하자 반대쪽 사람이 "무슨 파블로프의 개도 아니고, 대통령이 무슨 말만 하면 종소리 듣고 침 흘리는 개처럼 위헌 얘기부터 한다"고 맞받는다. 그다음부터 정상적인 대화와 토론이 힘들어진다. 상대 당 정치인의 떡볶이집 방문에 대해 "떡볶이집에 가지 마십시오. 손님 떨어집니다"고 했더니 즉각 "떡볶이집 망하라고 저주를 퍼부은 막가파식 발언"이라는 반격이 돌아왔다. 상대를 궁지로 모는 기술이다.

조선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치권 말싸움은 동서고금이 다르지 않았다. 정치는 기본적으로 말로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2016년 트럼프와 힐러리의 대선 TV 토론 장면이다. 힐러리가 트럼프의 음담패설을 물고 늘어지자 트럼프는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의 과거 성추문으로 응수했다. "내가 한 것은 말뿐이었지만 클린턴이 한 것은 행동이다. 훨씬 나쁜 짓이다." 상대 약점을 물고 늘어진 것이다.

▶쇼펜하우어가 제시한 마지막 방법은 '인신공격'이다. '도저히 이길 수 없다는 생각이 들면 인신공격이나 모욕을 주라'고 했다. 여기까지 오면 갈 데까지 갔다는 얘기다. '사이코패스'와 '괴물'까지 등장한 우리 정치권은 갈 데까지 갔다.

▶여야 간 '독재자'를 둘러싼 말싸움이 한창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을 겨냥해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이라고 하자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진짜 독재자 후예는 김정은인데 그 대변인 역할만 하고 있다"고 맞받았다. 여당 대변인은 "독재자의 후예라고 한 적 없는데 제 발 저려 저런다"고 하고, 야당 대변인은 "독재자 후예 타령은 자신을 향한 독재자 비난이 뼈저려서 그렇다"고 했다. 여권을 향해 '남로당 후예가 아니라면…'이라는 비난도 나왔다. 상대를 인정 않으니 타협의 여지가 사라지고 논리와 내용 없는 감정적 말싸움만 이어진다. 여야 모두 '내년 총선에서 지면 끝'이라고 생각하니 말싸움은 더욱 격해질 것이다. 그런데 5년, 10년 후에 이 나라가 무엇을 먹고 살 건지 걱정하는 사람이 누가 있기는 있나.

[이동훈 논설위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