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민주당 “고발 철회 없다”…한국당 “철회 없이 복귀 없다”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 정상화로 가는 길이 어둡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민주당은 22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국회 정상화와 관련해 의원들의 뜻을 들었다. 결론은 ‘한국당의 요구를 들어줄 수 없다’였다. 한국당은 민주당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이뤄진 고소ㆍ고발을 취하하고, 패스트트랙과 관련해 사과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공개 의총이 끝난 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의원들의 강경한 발언이 많이 나왔다. 조건 없이 (한국당이) 국회 정상화에 응하면 우리가 명분과 관련해 적절한 표현이 있을 수 있지만, 처벌 철회나 사과를 전제로 국회 정상화를 요구하는 건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게 전반적인 발언이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물론 형님으로서 통 크게 (국회 정상화를)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소수의견이었다”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의총 결론에 대해 “이인영 원내대표가 의총에서 나온 발언을 다 듣고 난 뒤 절대 받을 수 없는 것을 몇 가지 말했다. ‘사과나 사죄는 안 된다. 고소ㆍ고발 관련 철회도 안 된다. 대신 국회 정상화를 위해 야당을 더 만나보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유감 표명과 관련해선 “국회 정상화를 위해 검토하는 정도이지 유감 표명 전제로 국회 정상화를 하겠다는 얘기는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오른쪽)가 22일 오전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당의 요구에 민주당이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혔지만, 한국당도 물러설 분위기는 아니다.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철회 없이는 국회 복귀도 없다”는 입장을 고수 중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ㆍ중진 연석회의에서 “패스트트랙은 불법이고 무효인 게 자명하고 절차와 내용, 방향이 모두 틀렸는데 이 상태에서 국회를 연다고 한들 어떠한 진전을 보기 어렵다. 대충 국회만 열면 될 것이라 생각하고 유야무야하지 말고 패스트트랙에 대한 분명한 사과와 원천무효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더해 한국당은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와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조기 해산 등도 복귀 선결 조건으로 내건 것으로 알려졌다. 원내 지도부 고위 관계자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패스트트랙 국면에서 수십명이 다치고 의원 50여명이 고발당한 상황에서, 우리가 그대로 우르르 들어간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의원들과 우리 지지자로부터 절대 동의받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또 다른 원내 지도부는 “무한정 국회 공전은 어렵지 않나. 물밑에서 민주당과 꾸준히 접촉하면서 원내대표들끼리 편안히 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성민ㆍ김준영 기자 yoon.sungm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