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안면거상수술, 의사들도 어려워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조금 더 예뻐지고, 조금 더 어려 보이고 싶은 마음에 다양한 성형수술 방법들을 알아보곤 한다. 이 중 안면거상수술은 성형외과 의사들조차 꺼리는 수술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이유는 바로 수술 자체의 어려움 때문인데, 이런 이유로 해부학적 지식과 많은 경험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하이닥

동적인 수술? 정적인 수술?
안면거상수술과 다른 미용 수술의 분명한 차이점은 바로 동적인 방법을 통해서 수술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미용 수술은 정적인 경우가 대다수이며, 이는 작은 것은 크게 만들고, 낮은 것은 높여주고, 패인 것은 채워주면 해결되는 것이라 이야기할 수 있다.

하지만 안면거상수술과 같은 동적인 수술은 원인에 중력이라는 중요한 요인이 있으므로 이를 충분히 고려해서 시행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심술보가 있으니 심부볼을 제거한다거나, 패인 부위에 지방이식을 한다거나 하는 행위는 중력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고, 마찬가지로 앞 광대 쪽에 지방 이식을 하는 것 등은 일시적으로 고민 부위가 개선되어 보일 수 있지만 결국 중력이 작용하여 아래로 다시 처지고 팔자주름을 더 깊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하이닥

이처럼 안면거상수술을 일반적인 미용성형과 같은 정적인 수술방식으로 진행하면 목표하는 개선 효과를 얻기 어려울 뿐 아니라, 오히려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들 사이에서도 어려운 수술로 알려져 있는 것이다,

또한 수술이 이루어지는 부위 자체가 많은 안면신경이 지나가는 부근이기 때문에 정확한 박리 및 수술을 진행하기는커녕 접근조차 힘들 수 있다는 점이나, 볼 처짐이 있는 경우 단순히 주름을 펴기 위해 얼굴을 후방이나 상후방으로 당기면 앞 광대 부분이 납작해지고 볼 처짐 문제는 온전히 해결되지 않는 등 수많은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분명한 지식과 경험을 갖춘 곳을 통해 진행해야 한다. 만일 현재 안면거상수술을 통한 동안 성형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면 이러한 점들에 대해 미리 숙지하고 꼼꼼하게 따져 보아야 할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김창연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