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바른미래당 진흙탕 싸움…‘반발 뺀’ 안철수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수민 “다들 너무 감정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상황”

권은희 “손학규 ‘정치적 자산’…가급적 시간 드려야”

바른정당계, 긴급 최고위원회의 재차 요구

아시아경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바른미래당이 손학규 대표 퇴진 문제를 놓고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 있다. 오신환 원내대표 선출 이후 바른정당계는 손 대표를 향한 총공세에 나서고 있지만, 당내 캐스팅보터인 안철수계는 이들과 미묘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김수민 최고위원은 22일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다들 너무 감정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유연하게 풀릴 수 있는 전기를 오 원내대표가 마련해주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정책위의장·사무총장 임명과 관련해 “손 대표가 오 원내내표와 충분하게 상의하지 않은 부분은 굉장히 아쉽다”면서도 “최종결정권한은 당 대표에게 있고, 서로 너무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긴급 최고위원회의 소집에 대해서는 “해석의 여지는 분분하지만 (손 대표가) 어쨌든 여시고, 안 여는 것도 아니지 않느냐”며 바른정당계와는 결을 달리했다.


현재 바른미래당의 최고위원회의는 총 9명의 구성원 중 손 대표 측(손학규·채이배·주승용·문병호) 4명과 바른정당계(오신환·하태경·이준석·권은희) 4명이 팽팽한 대립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김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다. 김 최고위원은 국민의당 출신이지만 손 대표 체제에 대해서는 우호적이지는 않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권은희 의원도 22일 cpbc 라디오에서 “(손 대표와 퇴진파) 양쪽의 주장이 다 일리가 있는 상황”이라며 “손 대표는 대한민국의 훌륭한 정치적 자산이고, 가급적이면 시간을 좀 드리면서 새로운 리더십 체제를 갖춰 나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 본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임시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난타전을 벌였다.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은 손 대표를 향해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하 최고위원은 "손 대표는 당내민주주의를 더 이상 훼손하지 말고 당무를 성실히 수행해달라"며 "당무를 계속 거부할 경우 저희도 자구책 강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이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 안건 상정을 거부할 수 있는 규정이 하나라도 있다면 제시하라"고 쏘아붙였다. 권 최고위원도 손 대표를 겨냥해 "내 맘대로 해석하고 내 맘대로 결정해서 당을 운영하겠다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임재훈 사무총장은 바른정당계를 향해 즉각 반박에 나섰다. 임 사무총장은 “최고위원회의 의안 상정은 당규에 사무총장이 일괄 정리해 당대표가 상정한다고 돼있다”며 “이것을 거꾸로 다시 얘기하면 상정을 안 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임시 최고위원회의에 대해서는 “정례 회의는 주 1회 이상 소집하게 돼있기 때문에 최고위원들이 요구한대로 임시 최고위원회의로 돌린 것”이라며 “주 1회 이상만 하면 되기 때문에 이는 당헌·당규 위반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오른쪽 두번째부터)과 이준석 최고위원, 임재훈 사무총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임시 최고위원회의에서 당헌당규 해석을 놓고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이날 최고위에서는 당헌당규 해석을 놓고, 손학규 대표 사퇴파와 당권파 간에 격한 발언이 오갔다./윤동주 기자 doso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하·이·권 최고위원은 지난 20일 정책위의장·사무총장 임명 철회 등을 논의하기 위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21일 오전 10시에 열어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손 대표는 22일 오전 9시 임시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겠다고 통보했다.


하 최고위원은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손 대표에게 23일 오후 7시 긴급 최고위원회의 소집을 재차 촉구했다. 하 최고위원은 “오늘 임시회를 열었지만 손 대표가 모든 안건 상정을 거부했다”며 “이것은 명백한 당무 거부”라고 비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