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12일 파업 때문에 돈 못 벌었다"…한 달 치 월급 '뚝' 끊은 버스회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일하는 시간을 좀 줄여달라며 파업에 들어갔다가 다시 복귀를 한 버스 운전 기사들이 지금 일주일째 월급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강릉의 한 버스 회사 얘기인데요. 왜 월급을 줄 수 없는지 그 이유에 대해 회사는 이들이 파업을 해서 돈을 못 벌었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서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강원도 강릉의 한 버스 회사 노조가 파업에 들어갔던 건 지난달 29일입니다.

한 주 최대 60시간에 가까운 근무 시간을 줄이고, 매달 60만 원 정도 깎이게 될 임금을 올려달라는 것이었습니다.

기사들은 12일 동안 협상을 벌이다 지난 11일 합의하고 일터로 복귀했습니다.

문제는 그 뒤에 벌어졌습니다.

파업을 하기 전인 4월달 월급부터 아예 들어오지 않은 것입니다.

[버스 운전기사 : '들어오겠지' 라고만 믿고 있었죠. 하루 이틀 늦어지니 대출, 이자해가며 어쩔 줄 모르고…]

회사는 파업 때문에 임금을 지급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경영이 어려워 월급을 줄 여력이 없다는 것입니다.

[버스 회사 관계자 : (파업 기간 동안)고정 비용은 계속 나가고 있는 상황이고 수익금은 없다보니까. (노동자들 임금을 체불하는건 가장 마지막 수단이잖아요.) 회사가 어려운 사정인데 (기사들이)파업한 걸 생각 안 하시고 그렇게 얘기하시면…]

기사들은 파업을 했다는 이유로 불이익을 받는 것 같다고 말합니다.

[버스 운전기사 : 그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잖아요. 지금. 이 큰 회사에서 12일 동안 파업했다고 월급 못 준다. 누가 봐도 이해가 안 간다고.]

버스 기사 노조는 계속 월급을 주지 않으면 고용노동부에 고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서효정, 황현우, 이승창, 최다희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