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송현숙의 내일]버스 문제 해결 없인 ‘민생’ 말할 자격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엄마, 내일 버스파업 정말 한대요? 마을버스는 다녀요?”

일주일 전 이 시간, 고등학생인 작은아이는 전철역에서 먼 학교 행사장소에 어떻게 가야 할지를 계속 물어봤다. 버스파업이 예고된 전국 각지의 많은 시민들이 밤늦게까지 다음날 출근 걱정을 하며 잠들었다.

경향신문

버스파업의 직격탄은 교통약자들에게 특히 치명적이다. 다른 대안이 없는 이들, 지하철이 닿지 않는 곳에 살거나 승용차나 택시를 탈 수 없는 학생, 노인, 저소득층 등이 교통약자들이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전체 인구의 약 35%가 경제적, 신체적 교통약자들이라고 한다. 고 노회찬 의원의 연설로 유명해진 6411번 녹색버스의 새벽 시간 노동자들에게도 한참을 힘들게 걸어나가야 하는 지하철보다 시내 구석구석을 모세혈관처럼 연결해 주는 버스가 든든한 발이 되어주고 있을 것이다.

다행히 버스파업이 현실화되진 않았다. 파업이 예고된 몇 시간 전 극적 합의로 큰 탈 없이 마무리된 버스파업은 이젠 혈세 논란으로 뜨겁다. 경기도 버스요금 200~400원 인상과 정부의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 방침을 두고 “서민 주머니 털었다” “결국 혈세 넣어 땜질했다” 등의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다른 선진국들에선 보편적 공공재인 서비스들이 우리나라에선 민영시스템인 경우가 많다. 수요는 폭증하는데, 정부는 투자여력이 없으니 일단 민간에 맡겨 놓고 문제가 발견되면 땜질하는 식이다. 보육, 교육, 요양, 의료, 버스서비스 등이 그렇다. 처음엔 수요가 넘쳐 적은 비용으로 호황을 누렸던 대도시 버스회사들은 전철망이 깔리고 자가용이 늘어나며 이익이 줄기 시작했다. 서비스가 악화됐고, 적자노선 폐지 움직임이 이어졌다.

여러 문제가 쌓이면서, 2004년 7월 서울시는 시민들의 교통복지를 위해 운영은 민간회사에 맡기되 적자노선의 수입을 시의 재정으로 보전해 주는 준공영제를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했다. 효과는 즉시 나타났다. 난폭운전이 사라졌고, 교통사고가 줄었다. 서비스 만족도가 높아지며 이용승객도 늘었다. 모두 숫자로 검증된 효과다. 준공영제의 장점이 알려지며 현재 전국 지자체 8곳에서 버스 준공영제가 운영되고 있다.

글로벌 건축 컨설팅 회사 아카디스(ARCADIS)가 발표한 2017년 세계 100개 도시 대중교통을 비교한 도시 교통 지속가능성 지수 조사에서 서울은 세계 최고의 대중교통 도시 4위를 차지했다.

이런 호평은 공짜가 아니다. 2004년 준공영제 도입 이후 서울시가 3조7155억원, 한해 평균 2477억원의 ‘혈세’를 투입한 덕분이다. 민간 버스업체의 도덕적 해이와 방만한 운영, 불투명한 원가, 정부의 재정부담 등 준공영제의 한계는 분명 심각하다. 그러나 “성과까지 지우면 안된다. 단점은 다른 방법으로 막아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대중교통 공공성 강화’와 관련, 국회 토론회에서 발제를 한 한국운수산업연구원 조규석 부원장은 “승용차 통행을 억제하고 대중교통 친화적인 환경을 만드는 것이 세계적인 흐름”이라고 했다. 선진국에선 대개 수입금 75%는 재정투입이고, 요금수입이 25%가량인데, 한국은 버스에 중앙재정의 지원이 거의 없는, 정반대의 기형적 구조다. 조 부원장은 “도로 확충 위주의 자가용 중심 교통정책에서 대중교통체제에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점에는 교통에 관여돼 있는 사람들이라면, 교통전문가라면 모두 동의할 것”이라고도 단언했다.

2012년 6월 이명박 정부 당시 ‘G20 회의 대중교통의제 발굴 및 협력연구’ 보고서에서도 이미 “도시교통 문제는 곧 환경문제이며, 대중교통 수요를 증가시키는 것이 녹색교통정책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대중교통 수요를 증가시키려면? 투자를 많이 해 대중교통 서비스가 좋아져야 이용객이 많아지는 선순환을 이루게 된다. 혈세 낭비는 막아야겠지만, 혈세를 쏟아붓는다고 무조건 비판할 일은 아니다.

한국교통연구원 강상욱 선임연구위원의 제안대로 양질의 버스기사들을 양성하는 운송사관학교도 검토할 만하다. 젊은이들이 공시에 몰리듯 운전기사가 인기 직업이 된다면 사회 전체에 더 이익이 될 수도 있다.

버스 문제는 굵직한 현안들이 걸려 있는, 생각보다 훨씬 큰 문제다. 10년, 30년 후 우리 사회의 교통과 환경, 도시문제, 일자리 창출과 노동·복지 문제가 촘촘히 얽혀 있어, 잘 풀어내기만 하면 우리 사회의 많은 부분이 해결될 수도 있다.

말끝마다 ‘민생’을 앞세우는 정치권에서 버스 문제와 씨름하길 바란다.

마침 제1야당이 전국을 돌며 ‘민생투쟁 대장정’ 중이다. 여야 없이 머리를 맞대고 미래지향적인 버스 해법을 내놓길 바란다. 날마다 타고 다니는 버스보다 더 시급한 민생이 어디 있겠는가.

버스 문제를 뒷전에 둘 생각이라면, 아예 민생을 말하지 말았으면 한다.

송현숙 전국사회부장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