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연재] 인터풋볼 '최인영 칼럼'

[최인영 칼럼] 팀에서 감독-코치-주장의 역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풋볼] 골키퍼는 이제 더 이상 기피 포지션이 아니다. 그만큼 현대 축구에 있어서 중요한 포지션이지만 우리는 골키퍼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그래서 '인터풋볼'이 준비했다. 한국 축구 역사상 월드컵 최초의 무실점 경기 골키퍼이자, 골키퍼의 스타플레이어 시대를 열었던 '레전드' 최인영이 차원이 다른 축구 이야기를 들려준다. [편집자주]

축구팀에서 코칭스태프는 선수들의 구성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모든 팀들이 코칭스태프 구성에 신경을 쓰는 이유도 팀의 성적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선수들이 모두 좋은 선수로 구성되어있다 할지라도 코칭스태프가 선수들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선수들의 실력에 비해 성적이 떨어질 수 있고, 선수 구성이 전체적으로 약하다 할 수 있어도 의외의 경기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코칭스태프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축구에서 감독의 역할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선수들을 훈련시키고 컨디션을 관리하여 최상의 몸 상태로 끌어올려 최상 전력을 유지하도록 하고, 상대팀에 대한 전술 및 선수들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선수들에게 지도하고 시간대별 전술 변화, 상황에 따라 팀의 변화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순간적으로 판단해야한다.

감독은 항상 상대팀의 약점을 찾아내기 위해서 반복적으로 분석관을 통한 상대 선수 분석은 물론 자기 팀의 경기결과를 분석하여 다음 경기를 대비해서 팀 전술 및 선수구성을 해야 한다.

필드코치는 감독의 지시에 의해 수비와 공격의 전술 훈련을 시켜야 하고 선수들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보완 훈련을 통해 선수들의 컨디션을 올려야한다.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그날그날 선수들의 컨디션 및 전술 이해도를 감도에게 보고하고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들을 구성하여 감독에게 의견을 제시한다.

골키퍼 코치는 골키퍼가 경기에서 승패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수비코치, 공격코치가 훈련 후 감독의 지시에 따라 전체적인 전술과 실점을 막아 내는 수비와 콤비네이션 훈련을 하며 공격으로 전환 시 골키퍼의 행동반경의 훈련을 시켜야하고 틈틈이 골키퍼에게 필요한 근력훈련과 체력훈련을 시켜야한다.

코칭스태프에 준하는 선수가 주장이라고 할 수 있다.

주장은 팀 훈련과정에서 선수들이 열심히 할 수 있도록 힘을 불어 넣고 솔선수범 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주장은 선수들이 훈련과정에서 애로 상황이나 어려운 상황을 코칭스태프와 대화를 통해 풀어가야 한다.

불만상황을 풀어가지 못하면 훈련의 효과는 도리어 떨어지고 경기력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경기 중에는 감독의 지시를 이행하는 감독으로 축구는 경기 중에 작전을 지시하기 어렵기에 코칭스태프의 지시를 잘 받아 들여 선수들에 경기 중에 지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선수들이 경기 중 흥분하는 경우 제지하고 팀의 사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데 신경을 써야한다.

주장의 역할을 국가대표 팀에서는 과거 홍명보, 박지성 선수가 대표적으로 그 역할을 잘했다고 평가하고 싶다. 실력은 물론 선수들을 끌고 가는 응집력도 좋았고 선수들에게 대하는 태도도 모범적이었다고 생각한다.

이런 역할이 잘 수행되는 팀이 좋은 팀으로 시즌 중 성적을 잘 유지하고 잡음이 없는 팀이 된다. 코칭스태프에 대한 역할은 짧게 설명했다. 다음에는 선수의 부모님들은 어떤 자세를 가지는 것이 좋은 가에 대해서 논 하고자 한다.

글=최인영(용인축구센터 골키퍼 코치)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