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2605889 0512019052152605889 06 0601001 6.0.4-hotfix 51 뉴스1 0

서동주, 美 변호사 합격 소감 "스스로 자랑스러워, 흔들리지 않을 것"

글자크기
뉴스1

서동주 인스타그램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개그맨 서세원과 방송인 서정희의 딸이자 한국에서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얼굴을 알린 서동주가 미국 변호사 시험에 합격했다.

서동주는 지난 20일 자신의 블로그에 공개한 장문의 글을 통해 변호사 합격까지의 과정을 설명했다.

서동주는 "나는 뭐든지 한 번에 얻은 적이 없다"면서 웰슬리 대학에 입학했다 MIT에 편입했던 일, 대학원 입학도 실패해서 1년 간 적은 월급을 받으며 연구하다 와튼 스쿨에 입학하게 된 일들을 적었다.

와튼스쿨을 다니다 석사 학위로 졸업을 한 그는 당시 결혼을 했지만 이내 이혼했다면서 "나는 또 한 번의 큰 실패를 겪어야만 했다"고 말했다.

또 법대를 다니면서 수십 곳의 회사에 인턴십 지원을 했지만 탈락했고, 정식 변호사가 되려면 통과해야 하는 캘리포니아 바 시험(변호사 시험)도 떨어져 재응시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몇 달의 고군분투 끝에 시험을 쳤고 합격 통보를 받았다.

서동주는 "해냈다. 나 스스로가 자랑스러웠다. 시험을 망쳤음에도 꾸역 꾸역 마무리 짓고 나온 그 날의 내가 좋았다"면서 "남들이 다 안 될 거라고 비웃을 때에도 쉽지 않은 길을 포기하지 않은 나라는 사람이 꽤 마음에 들었다"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세상은 정신이 쏙 빠질 정도로 빠르게 변하고 나만 뒤처져 있는 기분이 들 때가 많지만, 흔들리지 않고 나아가려 한다"며 "주변 사람들이 뭐라고 하든 나는 그저 나의 길을 가보려 한다. 그러다가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와도 포기하지 않으려 한다"고 했다.

서동주는 지난해 TV조선 예능 프로그램 '라라랜드'에 출연 미국 로펌에서 일하는 모습을 공개하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ichi@news1.kr

[© 뉴스1코리아( 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