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개발자들과 상생 택한 유니티, '새로운 지원책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니티 개발자들의 축제 '유나이트 서울 2019(Unite Seoul 2019)'이 금일(21일)부터 오는 22일까지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다.

유니티 주요 인사의 기조연설로 막을 올리는 이번 행사는 '게임 크리에이터의 상상력이 실현되는 순간'을 주제로 진행한다. 행사 2일간 총 60여 개의 다양한 세션이 진행될 예정이며, 초심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세션부터 중, 고급자를 위한 세션까지 다채로운 강연을 만나볼 수 있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현장에서는 데이비드 헬가슨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창립자,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 준보 장(Junbo Zhang) 유니티 중화권 대표, 울라스 카라드미르(Ulas Karademir) 유니티 Core 부문 부사장, 존 엘리엇(John Elliot) 유니티 스포트라이트 팀 책임자 등 유니티를 대표하는 각 분야의 인사들이 함께하는 기자간담회가 진행됐다.

가장 먼저 무대에 오른 이는 칼 캘러워트 유니티 에반젤리즘 최고 책임자였다. 처음 열린 유나이트 서울은 400명의 청중을 대상으로 했지만, 이제는 3천 여명의 참가자가 있을 정도의 대규모 컨퍼런스로 성장했다고 소감을 전한 칼 캘러워트는 유니티는 여전히 엔지니어이자 전문가로 개발자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어려운 문제는 우리가 해결하고, 크리에이터들은 제작에 전념하는 등 직접적인 경쟁을 하는 기업이 아닌 개발자를 지원하는 유티니 플랫폼을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오롯이 개발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라고 자신의 소감을 전했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니티의 발전 방향도 들을 수 있었다. 그는 유니티는 모바일을 위한 최고의 엔진 플랫폼이지만, 이후 PC와 콘솔 등 하이엔드 플랫폼에서 최고가 될 수 있는 엔진으로 발전을 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유니티는 최신 버전인 ‘Unity 2019.1’을 공개하며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Lightweight Render Pipeline), 버스트 컴파일러(BurstCompiler) 및 셰이더 그래프(Shader Graph)를 비롯하여 약 300여 개의 새롭고 향상된 기능들을 선보인 바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해상도 렌더파이프라인(High-Definition Render Pipeline), AR 파운데이션(AR Foundation) 등 차세대 엔진이 가져올 새로운 기능들에 대한 발표를 진행, 다양한 부분에 있어 고퀄리티의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요소들이 조만간 정식 추가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개발자 수익화 지원을 위한 유니티의 UDP(Unity Distribution Portal) 플랫폼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준보 장(Junbo Zhang) 유니티 중화권 대표가 연사로 나서 개발자들의 콘텐츠를 유니티와 제휴된 모든 앱마켓 및 앱스토어에 하나의 빌드를 가지고 자동으로 런칭시켜주는 플랫폼 서비스인 UDP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개발자들은 향후 UDP를 통해 자신들의 콘텐츠를 유니티와 제휴된 모든 앱마켓 및 앱스토어에 자동으로 런칭할 수 있게 된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현장에서는 유니티와 파트너사의 협업 사례도 발표됐다. 삼성전자의 김정우 수석은 삼성 갤럭시 S10과 갤럭시 폴드와 같은 플래그십 기기에서 유니티 기반의 모바일 게임 구동을 향상시키는 ‘어댑티브 퍼포먼스(Adaptive Performance)’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김 수석은 왕자영요 파이널판타지15 포켓 에디션 등의 최적화를 진행했으며, 공동 개발의 형태로 긴밀한 협업을 유니티와 진행하여 많은 경우에 품질을 낮추거나 특정 구간에서 성능이 유지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플리케이션과 단말기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최적화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유니티와 삼성전자는 긴밀한 협력 하에 향후 어댑티브 퍼포먼스 지원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행사를 진행한 유니티 코리아의 김인숙 대표는 “유니티 엔진은 제작, 운영, 수익화 등 개발자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부문에서 발전을 이루며 게임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엔진으로서의 자리를 굳히고 있다”며, “유니티 엔진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비전과 사례를 선보이는 발표가 풍성하게 준비돼 있는 유나이트 서울 2019 행사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언급했다.

글 / 게임동아 조영준 기자 <june@gamedonga.co.kr>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game.donga.com)

IT동아/게임동아의 다양한 소식을 페이스북으로도 만나보세요 (https://www.facebook.com/itdonga)

동아닷컴과 IT동아가 함께 운영하는 IT 교육 및 콘텐츠 개발 전문 교육기관 스킬트리랩. 당신의 무한한 가치를 응원합니다. (http://www.skilltreelab.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