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2601374 0042019052152601374 07 0701001 6.0.6-RELEASE 4 YTN 40809560

[낭만주치의] 꿀잠 도와주는 멜라토닌 호르몬, 효과는 일석삼조

글자크기
YT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5월 21일 화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숙면 취할 때 멜라토닌 호르몬 분비... 약물로도 보충 가능

-과잉 시 메스꺼움 등 부작용! 주치의와 상의 필요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5월에 들어서니까 날씨도 좋고 밖에 나가기도 좋은데 미세먼지나 꽃가루 때문에 가끔 야외활동을 꺼려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 신현영: 그래도 사람이 건물 속에만 있으면요. 우울해지고 의학적으로도 안 좋거든요. 좋은 날씨에는 바깥활동 하시면서 햇볕 많이 쬐시길 바랍니다.

◇ 이동엽: 햇볕 쬐는 것만 해도 중요할 것 같은데, 멜라토닌 호르몬하고 관계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멜라토닌 호르몬, 이게 뭐예요?

◆ 신현영: 멜라토닌 호르몬은요. 우리 몸에서 정상적으로 분비되는 건데요. 기본적으로 생체리듬을 조정하는 데 중요해요. 그래서 활동하는 시간, 수면시간 이런 것들에 영향을 주고요. 불면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알려졌죠.

◇ 이동엽: 멜라토닌 분비가 그러면 잘되면 좋을 것 같은데, 어떡해야 합니까?

◆ 신현영: 밤에 숙면을 취할 때 분비가 잘되기 때문에요. 규칙적인 수면습관, 너무 늦게 자거나 하루 생활이 불규칙하다. 이러면 분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이동엽: 그런데 밤에 잠을 잘 자야 하는데 불면증 있는 분들은 어떡해야 합니까? 멜라토닌 성분이 있는 약을 먹으면 되는 거예요?

◆ 신현영: 불면증에도요. 여러 가지 원인과 유형이 있는데요. 만약 멜라토닌 호르몬 분비가 부족한 경우라면 이걸 보충하면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 숙면이 피부에도 좋고 항노화 효과도 있다고 하니까요. 이런 멜라토닌 호르몬의 효과, 일석삼조라고 할 수 있겠죠?

◇ 이동엽: 일석삼조요. 그런데 멜라토닌 이 좋은 것도요. 많이 먹다 보면 부작용 같은 게 생기지 않겠습니까?

◆ 신현영: 예, 과잉되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메스꺼움이나 현기증, 그리고 너무 졸리는 현상들이 유발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전문 의약품으로 처방되고 있기 때문에요. 꼭 필요한 대상자인지, 용량은 얼마가 적합한지 주치의와 상의하시면 좋겠습니다.

◇ 이동엽: 네, 이렇게 해서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레알마드리드 유소년 축구캠프 with YTN PLUS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