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포항11·15범대위, 청와대 답변...매우 원론적 실망 분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포항 11.15지진 범시민대책위 등 포항시민 200여명이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포항지진이 인재로 밝혀진 만큼 정부의 공식사과와 진상조사를 통한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하고 있다. 2019.04.25. ppkjm@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포항=뉴시스】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 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이대공, 공원식·이하 범대위)는 20일 오후 성명서를 내고 “포항지진특별법 제정 국민청원에 대한 청와대의 답변은 매우 원론적으로 실망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이어 “국회와 정부는 가장 현실적이고 바람직한 방안인 특별법 제정을 즉각 논의 및 처리해 줄 것을 다시 한번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범대위는 이날 성명서에서 “청와대의 답변 내용에 대해 포항시민들은 실망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며 “피해 주민들에 대한 배·보상과 국가주도 도시재건 및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담은 특별법의 제정에 국회와 정부는 적극적으로 나서 조속하게 처리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발표했다.

이어 “청와대가 정부조사연구단의 조사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고 포항시민들에게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언급한 부분은 다소 인정하지만 51만 시민들의 정서에는 매우 미흡하고 일부 과장된 예산 지원 방안에 대해서는 실망감을 넘어 매우 허탈해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범대위는 “포항지진은 지열발전으로 인한 촉발지진인 인재(人災)로 밝혀진 만큼, 시민들의 상처가 치유되고 포항이 지진 이전의 활기찬 모습으로 하루 속히 돌아 갈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범대위는 “이른 시일 내 직접 국회를 방문해 특별법 제정을 호소하고 상경 집회를 통해 특별법 제정을 정부와 국회에 강력히 촉구할 계획”이라고 공개했다.

범대위는 지난 3월20일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으로 인한 촉발지진이라는 정부 공식발표 이후 3일 뒤인 23일 포항지역 시민·사회단체, 종교단체, 노동계, 여·야 정치인, 피해지역 주민 등을 중심으로 결성된 이래 현재까지 범시민결의대회 개최와 산업자원부 항의 방문, 특별법 제정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운동 전개, 포항지진 특별법안 시민공청회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dr.kang@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