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번진 LG화학-SK이노베이션 배터리 전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 LG화학 직원 "이직자 산업스파이 묘사, 모욕감 넘어 수치심"

美 국제무역위원회 5월중 조사 개시, 내년 상반기 예비판결

뉴스1

LG화학 전 직원이 지난 17일 올린 청원글.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배터리 소송과 관련해 LG화학에서 이직한 직원들을 '산업스파이'로 일방적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류정민 기자 =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배터리 소송전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으로까지 번졌다.

자신을 LG화학의 전 근무자라고 밝힌 청원인(twitter-***)은 지난 1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일자리 카테고리에 'LG화학의 퇴직자들에 대한 잘못된 처신에 대하여 호소합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청원인의 글에서 기업명은 모두 익명으로 처리됐지만 2019년 4월29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와 델라웨어주 지방법원에 2차전지(충전이 가능한 전지) 기술유출 의혹을 제소한 내용을 소개한 글로, 제소한 기업은 LG화학이며 피소 기업은 SK이노베이션이다. 이 글에는 19일 오전 8시 현재 339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글에서 "소송의 내용은 마치 SK이노베이션과 이직자가 사전공모를 해 조직적으로 정보를 빼돌려 이용했다는 어감인데, 이직자들을 산업스파이로 묘사하는 부분은 모욕감을 넘어선 수치심을 느끼게 한다"며 "물론 이직으로 인해 이직자의 회사가 바뀌었지만, 수년간 같이 동고동락하며 같이 울고 웃던 식구한테까지 이렇게 매도를 해도 되는가. 배신감보다는 허무함이 앞서는 게 사실"이라고 격한 감정을 표출했다.

청원인은 이어 "작년 3월 당시 대표이사였던 ***부회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인력유출 문제를 물어보는 기자에게 '꼭 필요한 사람들이 나가고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며 퇴사자들의 업무수준을 폄하했으나, 지금은 핵심인재라며 기술을 들고 나갔다고 LG화학은 주장하며 이중으로 명예를 실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LG화학의 주장대로 작년까지 SK이노베이션으로 이직한 인원이 76명이며, 이 인원들이 너무나 현실이 힘들고 희망을 찾지 못해서 스스로 새로운 터전을 찾은 건 아닌지 이직자들의 입장을 한 번쯤은 고려해봐야 한다"며 "SK이노베이션이 아닌 다른 회사까지 포함한다면 (이직자가) 수백명이 넘으리라 생각하는데 이렇게 많은 인원이 퇴사하는지 먼저 본질을 바라봐야 한다"고 호소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 양사는 이번 소송과 관련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SK 배터리 사업은 투명한 공개 채용 방식을 통해 국내·외로부터 경력직원을 채용해 오고 있으며, 경력직으로의 이동은 당연히 처우 개선과 미래 발전 가능성 등을 고려한 이동 인력 당사자 의사에 따라 진행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개발기술 및 생산방식이 다르고 이미 핵심 기술력이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와 있어 LG화학의 기술이나 영업비밀이 필요 없다"며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도 LG화학의 이슈 제기가 '무리한 것 아니냐'고 우려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LG화학은 "SK이노베이션이 전지사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힌 2017년을 기점으로 2차전지 핵심기술이 유출된 구체적인 자료들을 발견했다"며 SK이노베이션을 영업미밀 침해로 제소한 이유를 설명했다. LG화학은 SK이노베이션이 LG화학 전지사업본부의 연구개발, 생산, 품질관리, 구매, 영업 등 전 분야에서 핵심인력들을 빼갔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SK이노베이션에 입사지원한 인원들은 이직 전 회사 시스템에서 개인당 400~1900여건의 핵심기술 관련 문서를 다운로드했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번에 LG화학이 제기한 2차전지 영업비밀 침해에 따른 수입금지요청에 대해 ITC가 5월 중으로 조사개시 결정을 내리면 내년 상반기에 예비판결, 하반기에 최종판결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 LG화학은 소송 결과로 모든 것을 말하겠다는 입장이다.
ryupd01@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