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MB "영포빌딩 靑 문건 기록원에 반환하라" 소송 냈으나 각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의 다스 지하창고 압수수색에서 발견된 청와대 국정 문건을 국가기록원에 반환하도록 해 달라며 소송을 냈으나 법원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1부는 오늘(17일) 이 전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과 국가기록원을 상대로 낸 부작위 위법 확인 소송에서 각하 판결했습니다.

재판부는 "이 사건은 대통령기록물에 대한 보호기간 설정을 원고가 요청한 것"이라며 "그러나 대통령기록물은 국가 소유의 기록이므로 이를 지정하는 일은 공적 영역에 속하며, 사적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부작위 위법 확인 소송은 개인의 권리 구제를 위해 신청권을 가진 자가 행정청에 응답을 구하는 것"이라며 "원고가 전직 대통령으로서 설정을 신청할 권리가 인정되지 않고, 국가기록원 등이 이에 응답해 처분을 할 의무도 인정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검찰은 지난해 1월 25일 다스의 실소유주와 관련한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청계재단 소유 영포빌딩의 다스 창고를 압수수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 재임 시절 민정수석비서관실과 국가정보원,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 등이 생산한 문건 등을 발견했습니다.

이후 검찰은 대통령기록관에 있어야 할 청와대 문건들이 다스 창고로 불법 유출된 것으로 보고 해당 문건들에 대해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 영장을 법원에서 추가 발부받았습니다.

이에 이 전 대통령 측은 검찰이 법적 절차를 어기고 대통령기록물을 압수했음에도 이를 기록관에 이관하지 않는 것은 법에 어긋난다며 소송을 냈습니다.

재판에서 검찰과 국가기록원 측은 이 전 대통령에게 이관을 신청할 권리 자체가 없으므로 소송도 각하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재판부는 검찰과 국가기록원 측 주장이 옳다고 봤습니다.

(사진=연합뉴스)

▶PLAY! 뉴스라이프, SBS모바일24 개국
▶[인-잇] 사람과 생각을 잇다
▶네이버 메인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