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1분 Q&A] 좁쌀 여드름, 해결책은 없나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Q. 계속해서 올라오는 좁쌀 여드름으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좁쌀 여드름 도대체 어떻게 없애나요?

하이닥

A. 좁쌀 여드름은 모낭 안에 피지가 쌓여 정체된 상태입니다. 그냥 두어도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긴 하지만, 농이 생기는 염증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빨리 없애기 위해서는 소독된 기구로 압출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병변을 압출하는 것이 좋은 치료법이긴 하나 집에서 스스로 짜지 말라고 하는 이유는 소독이 안 된 기구를 사용하다가 2차적 균 감염으로 염증이 생기고 흉터가 남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아직 청소년으로 여드름이 계속 생기는 연령대라면 압출을 하더라도 어느 정도 세월이 지날 때까지는 여드름이 호전과 악화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새로 생기는 것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먹는 약을 먹거나 레이저 및 고주파 치료를 통해서 피지 분비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적 방법 외에도 잘못된 생활습관을 교정한다면 여드름 악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을 유발하는 생활습관

1. 과도한 스트레스는 여드름을 악화시킵니다.

2. 불규칙한 생활습관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밤낮이 바뀌면 여드름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3.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가 영향을 줍니다. 보통 생리 시작 1주 전부터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식습관도 영향을 줍니다. 고탄수화물, 유제품, 짜게 먹는 식습관은 여드름을 잘 발생시킵니다.

5. 화장품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기능성 제품, 유분이 많은 제품은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장우선 (피부과 전문의)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yj0807kim@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