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넷마블·엔씨, 신작 부재에 '비틀'…'매각 난항' 넥슨 '선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게임업계 '3N' 1분기 엇갈린 실적…넥슨, 역대 최대 매출에도 매각 진척 '미궁'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게임업계의 빅3, 일명 '3N'으로도 불리는 엔씨소프트·넥슨·넷마블[251270] 등 3사가 1분기 엇갈린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엔씨와 넷마블이 1분기 신작 부재 등 탓에 저조한 영업 실적을 올렸지만, 매각에 난항을 겪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넥슨은 선전하며 대조를 이뤘다.

14일 넷마블은 올해 1분기 연결 영업이익이 339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54.3%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매출액은 4천776억원으로 5.9% 감소했다.

연합뉴스

[넷마블 제공]



앞서 지난 10일 엔씨소프트[036570]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3천587억원, 영업이익이 79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24%, 61% 감소했다고 밝혔다.

두 회사 모두 신작 발표나 기존 게임의 대규모 프로모션(판촉행사) 등이 없이 '조용한' 1분기를 보내면서 자연스레 실적 저하로 연결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문종 신한금투 연구원은 "게임 시장 경쟁 심화로 신작 모멘텀과 기존 게임의 매출유지 여부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엔씨소프트
[연합뉴스TV 제공]



반면, 넥슨은 올해 1분기에 작년 동기 대비 3% 늘어난 9천498억원(931억엔·기준환율 100엔당 1020.4원)의 매출을 올리며 사상 최고 기록을 올렸다.

해외 매출이 76%에 달하는 회사 특성상 자체 지적재산(IP) 게임이 해외에서 순항하면서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는 것으로 자체 분석했다.

그러나 호실적과는 별개로 최대 현안인 회사 매각과 관련해서는 영 시원한 소식이 없다.

넥슨은 지난 2월 인수 의사를 밝힌 회사를 상대로 예비입찰을 거친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후 본입찰과 관련한 진척 상황이 전해지지 않고 있다.

로이터는 이날 익명의 취재원을 인용해 오는 15일로 예정된 본입찰이 1주일 연기됐다고 보도했다. 로이터는 "어떤 종류의 연기이건 간에 이번 매각 건 우려를 키울 것"이라고 분석했다.

업계 안팎에서는 김정주 회장이 원하는 가격과 인수 업체 측이 제시한 수준 사이의 간극이 큰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끊임없이 내놓고 있다.

연합뉴스

'빨간불' 넥슨
(성남=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국내 최대 게임업체 넥슨이 매각 추진설에 휩싸였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넥슨 창업주인 김정주 NXC 대표는 자신과 부인 유정현 NXC 감사, 김 대표 개인회사인 와이즈키즈가 보유한 지분 전량(98.64%)을 매물로 내놓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이날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넥슨코리아 본사. 2019.1.3 kane@yna.co.kr



매물로 나온 넥슨 지주회사 NXC의 넥슨 지분 47.98% 가치는 6조∼7조원으로 평가된다. 넥슨이 상장된 일본 증시의 공개 매수 조항을 고려하면 최대 13조원의 인수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수 업체로는 카카오·넷마블·MBK파트너스 등이 거론되고 있다.

넥슨 측은 "매각과 관련해 밝힐 수 있는 사안이 없다"고 밝혔다.

ljungber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