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뉴질랜드 왕립조사위, 이슬람 사원 총격테러 진상조사 착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 테러 희생자를 애도하는 꽃다발
[EPA=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지난 3월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에서 51명의 사망자를 낸 이슬람사원 총격 테러를 경찰·정보당국이 사전에 막을 수 있었는지 등을 국가 차원에서 조사하기 위해 구성된 왕립조사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에 착수했다.

뉴질랜드 왕립조사위는 13일(현지시간) 웹사이트를 통해 8월까지 크라이스트처치 테러 관련 정보를 수집할 계획임을 밝혔다고 로이터, AFP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뉴질랜드의 국가진상조사는 왕립조사·국립조사·정부조사로 구분된다. 이 가운데 왕립조사는 가장 중대한 국가 사안에 대한 것으로 총독이 조사위원장을 임명한다.

이번 왕립조사위는 윌리엄 영 대법관과 전직 외교관인 재키 케인이 공동위원장을 맡았으며 12월 10일까지 조사결과를 정부에 보고할 예정이다.

조사위는 크라이스트처치 테러와 관련해 당국이 사전에 알았거나 알 수 있던 정보를 확인·분석하고, 정부기관 간 공조에 문제가 없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아울러 총격범 브렌턴 태런트(28)의 국내외 여행기록, 소셜미디어 활동, 주변인 등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연합뉴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
(크라이스트처치 AP=연합뉴스) 이슬람 여성 전통의상 '히잡'을 쓴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가 무차별 총격 테러 참사 일주일을 맞아 22일(현지시간) 크라이스트처치의 알 누르 모스크(이슬람 사원) 맞은 편 헤글리 공원에서 거행된 이슬람식 희생자 추모예배에 참석한 뒤 떠나고 있다. (끝)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위원회의 조사는 이런 일이 다시는 여기서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던 총리는 15일 프랑스 파리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함께 소셜미디어에서 극단주의와 테러리즘을 막기 위한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인류애를 위한 기술'을 주제로 하는 주요 7개국(G7) 디지털 장관회의와 함께 열리며 세계 각국의 지도자와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 등 글로벌 기술 기업의 대표가 참석한다.

회의 참석자들은 온라인에서 테러리즘과 폭력적인 극단주의 콘텐츠를 제거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크라이스트처치 서약'에 서명할 예정이다.

아던 총리는 "이는 언론·표현의 자유를 제한하거나 약화하는 것이 아니고 기술 기업의 운영에 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kind3@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