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소리 없이 다가오는 고통의 그림자, 요로결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멀쩡히 일상생활을 하던 남성이 갑자기 배를 움켜쥐고 바닥을 뒹굴며 숨도 못 쉴 만큼의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스스로 걷지도 못할 만한 통증 때문에 구급차가 오고 나서야 한바탕 일었던 소동이 진정됐다. 도대체 무엇이 그 남성을 이토록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게 했을까? 범인은 다름 아닌 5mm가 조금 넘는 요로결석이었다.

하이닥

신체 내에 생성된 요로결석은 요관이나 방광, 요도 등에서 소변의 흐름을 막아 불편을 주게 된다. 요로결석이 생기게 되면 소변을 보아도 잔뇨가 남은 느낌이 들거나 빈뇨, 요급박 과 같은 방광 자극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주로 옆구리 통증이 나타나며 사람에 따라서는 출산에 버금갈 정도의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남성의 경우 하복부, 고환, 음낭까지 통증이 느껴질 수 있어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까운 비뇨의학과 의원을 방문해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요로결석은 X-ray,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대체적인 위치와 크기를 확인할 수 있다. 요로결석 검사는 간단하게 소변검사, X-ray, 초음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간혹 결석의 유형에 따라 영상검사 상에서 발견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 요로 조영술을 통해 결석의 위치를 알 수 있다. 결석의 크기가 4mm 이하라면 충분한 수분 섭취와 운동으로 자연 배출이 가능하지만 결석의 크기가 커 자연 배출이 어려울 경우 결석을 잘게 부수어 제거하게 된다.

요로결석은 체외충격파쇄석술을 통해 치료 가능하다. 체외에서 고에너지의 충격파를 발생시켜 체내의 결석을 잘게 부수는 방법으로 대부분의 요로결석은 제거할 수 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은 마취나 절개 없이 진행되는 비수술적인 요로결석치료 방법으로 환자가 받을 수 있는 부담이 줄어들 수 있다.

요로결석은 재발이 쉬운 질환이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보충과 식습관 개선으로 평소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을 피하고 땅콩, 아몬드, 초콜릿, 홍차 등의 수산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도리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김도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