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심재철, 유시민 이어 “이해찬도 101명 행적 진술”…서울의 봄 공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연합]


[헤럴드경제=모바일섹션]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7일 “제가 ‘김대중 내란음모사건’의 핵심 증인이 아니라는 사실은 차고 넘친다”며 입장문을 냈다.

앞서 심 의원은 지난 6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자신의 진술서 전문을 공개하며 유 이사장의 상세한 진술서가 민주화 인사들 77명의 목에 칼을 겨눈 결과를 낳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7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대중 내란음모사건에서 형(심 의원)의 증언이 유죄 판결의 핵심 법정 증언이라는 게 역사적 진실로 인정되고 있다”며 “어찌 형만 부정하시나”라는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겼다.

논란이 불거지자 심 의원은 윤 의원에게 “허위사실 유포행위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며 즉각적인 수정과 함께 사과를 요구한다”며 입장문을 낸 것이다.

심 의원은 “제가 체포되기 전 김대중 내란음모사건은 전 피고인의 자백으로 (혐의 입증이) 완성돼 있었다”며 김 전 대통령의 1980년 내란죄 유죄 판결문에 증거의 요지로 등장하는 63명 중 자신의 이름은 나오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이어 “저는 김 전 대통령의 공소장에도 나오지 않고 전 피고인 증거목록, 다른 피고인들의 공소사실 입증 증거, 증인란에도 나오지 않는다”며 “103쪽에 이르는 증거 목록에도 나오지 않는 본 의원이 김 전 대통령의 사형 선고나 다른 피고인들의 중형 선고에 영향을 줬다는 것은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거론했다. 그는 “이 대표는 (당시) 101명의 민주화 인사의 행적을 검찰에 진술했다”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의 자세한 진술서로 수십 명의 민주 인사들이 신군부의 수사 대상에 올랐다는 주장에 이은 것이다.

심 의원은 자신이 ‘김대중 내란 음모사건’ 유죄 판결의 핵심 증언을 줬다는 인식이 생긴 것도 이 대표의 허위사실 인터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제가 보수정당에 입문한 후 이 대표는 (1980년 당시) 본 의원이 먼저 잡혀 거짓 자백을 해서 자신이 고문받았다는 허위 사실을 언론에 인터뷰했다(1998.6.신동아)”며 “그 이후에는 측근을 통해 김대중 내란음모사건을 (제가) 완성했다는 등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심 의원은 이어 “본 의원은 지금껏 침묵하고 있었지만 더 이상 과거 민주화 경력이 자신들의 것인양 판결문에 판시된 내용도 은폐하며, 상대 진영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허위사실을 들어 공격하는 부도덕한 행위에 대해 국민께 진실을 고한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