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그곳에 가면… 청정 자연에 역사의 숨결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기북부 5대 가족여행명소

궁예 도망가다 죽었다는 명성산, 태조 이성계 머물렀던 회암사지

원효대사 사랑 전해지는 소요산

동아일보

동두천시 소요산 원효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가족 여행을 하기 좋은 경기 북부 5대 여행명소를 7일 경기도가 발표했다. 역사 이야기와 풍광이 어우러진 곳들이다.

경기 포천시 명성산은 태봉의 왕 궁예가 왕건에게 패배해 도망가다가 죽은 곳이라는 전설이 전해진다. 궁예가 통곡하자 산이 따라 울었다고 해 ‘울음산’으로도 불린다. 전국 5대 억새 군락지로 꼽히는 정상 부근 억새밭은 장관이다. 인근에 산정호수도 있어 가족 나들이에 딱이다.

양주시 회암사지(檜巖寺址)는 조선 왕실이 적극 후원한 최대 왕실사찰 회암사 터다. ‘왕자의 난’ 이후 태조 이성계가 머물렀으며 명종 때 문정왕후가 중수(重修)했다. 이곳에서 제작한 불화가 400점에 이른다. 곳곳에 핀 꽃을 즐기며 천보산 정상에 오르면 탁 트인 양주 시내가 한눈에 들어온다.

통일신라의 고승 원효대사와 요석공주의 사랑 이야기가 내려오는 동두천 소요산에는 원효대 원효폭포 원효교 요석공주별궁지 등 관련 명소들이 산재한다.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자유수호박물관도 가까이 있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리시 아차산은 고구려 백제 신라가 한강 유역을 두고 다툴 때의 전략적 요충지였다. 고구려 후기 평강공주의 남편인 온달장군이 백제군과 전투를 벌이다가 전사했다는 전설이 있다. 산을 오르며 조망하는 서울 시내와 한강이 일품이다. 고구려 마을을 재현한 고구려대장간마을도 함께 보기에 좋다.

파주시 임진강 화석정은 조선시대 대학자 율곡 이이가 벼슬에서 물러난 뒤 시를 짓고 문인들과 학문을 논하던 곳으로 유명하다. 민통선 안의 비경을 간직한 임진강변 생태탐방로, 임진각 평화누리, 통일촌 장단콩마을 등도 돌아볼 만하다.

이경진 기자 lkj@donga.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