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美 유대교회당 총격범, 뉴질랜드 총격테러 영향 받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유대교회당 총격 사건의 용의자 추정 인물이 뉴질랜드 총격 테러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워싱턴포스트(WP)와 AP통신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인근 파웨이 시에 있는 유대교회당에 총격을 가한 뒤 경찰에 자수해 체포된 존 어니스트의 이름으로 온라인에 선언문이 게시됐습니다.

범행 1시간 전 올라온 선언문에는 유대인을 살해하겠다는 계획이 담겨 있었으며 자신을 '반유대주의자', '백인 우월주의자'로 지칭한 대목도 있었습니다.

선언문 작성자는 지난달 50명의 목숨을 앗아간 뉴질랜드 이슬람사원 총격 테러와 지난해 10월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의 유대교회당에서 11명이 희생된 총기 난사 사건의 범인 등을 '롤모델'로 거론했습니다.

이 선언문을 공유하며 페이스북을 통해 범행을 생중계하겠다는 글도 극우성향 웹사이트 '인피티니챈'(8chan)에 올라왔으나 페이스북 측이 이러한 글의 확산을 차단했다고 WP는 보도했습니다.

만약 어니스트 본인이 선언문 등을 게시했다면, 총격범이 백인이라는 점과 특정 종교를 노렸다는 점, 범행 전 온라인에 선언문을 올렸다는 점, 소셜미디어를 통한 생중계를 추진했다는 점에서 뉴질랜드 총격 테러와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어니스트는 캘리포니아주립대 산마르코 캠퍼스 학생으로 등록돼 있다고 AP통신 등 외신은 전했습니다.

이 대학은 "어니스트가 이렇게 비열한 행위의 용의자라는 데 대해 경악했고 낙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유대교회당 총격 사건으로 60세 여성 신도가 사망하고 8세 어린이 등 3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미 경찰은 어니스트의 총기가 오작동하면서 더 큰 인명피해를 막게 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PLAY! 뉴스라이프, SBS모바일24 개국
▶[핫이슈] 연예계 마약 스캔들
▶네이버 메인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